GTX A·C 연장 노선, 본선과 동시 개통…국토부ㆍ지자체 상생협약

입력 2024-02-22 14:00 수정 2024-02-22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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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장 노선 지자체 재정 부담해 2028년 동시 개통 추진

▲GTX A·B·C노선 연장 노선도. (사진제공=국토교통부)
▲GTX A·B·C노선 연장 노선도.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정부와 지자체가 GTX AㆍC노선과 연장 노선을 동시 개통하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연장 노선이 지자체 재정부담을 통한 신속 절차로 추진되면 2028년 동시 개통이 가능하다.

국토교통부는 2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GTX A‧C노선 연장 사업과 관련해 김태흠 충남도지사와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를 비롯한 6개 지자체 시장들과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한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대통령 주재로 열린 여섯 번째 민생토론회(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해소)에서 2기 GTX 추진을 공식화한 이후 후속 절차다.

국토부는 민생토론회에서 A노선(파주 운정~화성 동탄)의 연장으로 동탄~평택지제(20.9㎞), C노선(양주 덕정~수원) 연장으로 덕정~동두천(9.6㎞), 수원~아산(59.9㎞) 노선을 발표한 바 있다.

이날 C 연장노선이 지나가는 동두천시, 화성시, 오산시, 평택시, 천안시, 아산시 등 6개 지자체는 작년 10월 자체 타당성 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자체 부담사업 추진을 정부에 공동 건의함에 따라 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이 이달 초 검증 용역에 착수했다.

또 A 연장노선도 이번 달 말 타당성 검증에 착수할 예정으로 두 노선 모두 3분기 중 검증이 완료되면 연내 지자체와 철도공단, 운영기관 등이 신설 및 운영에 관한 상호 위수탁협약을 체결하고 설계 및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일반절차 추진 시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예비타당성 조사 등의 절차가 필요하지만, 신속 절차로 추진할 경우 이런 절차가 생략돼 3~4년 정도 단축되면서 2028년 본선과 동시 개통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GTX A와 C가 연장되면 기존에 일반 전철이나 광역버스로 1시간 반 이상 소요되던 동두천~삼성과 평택~삼성은 30분대로, 2시간가량 걸리던 천안~삼성 구간은 50분대로 통행시간이 크게 단축될 전망이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GTX AㆍC 연장사업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고 특히 C 연장은 많은 이해 관계자가 함께 뜻을 모아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력과 긴밀한 소통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또 “GTX 연장이 일각에서 우려하는 수도권 집중의 가속화가 아니라 GTX 노선을 중심으로 우수한 인력과 새로운 투자수요가 모여 기업 입지 여건이 좋아지고 더 나아가 초연결 광역경제 생활권을 이루는 지역 거점이 형성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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