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요금 줄인상…자전거ㆍPM 업계 반사이익 얻을까

입력 2023-08-15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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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뉴시스)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뉴시스)

서울시 버스요금이 오르는 등 교통요금 줄인상이 시작된 가운데 자전거 업계와 개인형 이동장치(PM) 업계가 반사이익을 얻게 될지 관심이 쏠린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 버스요금은 지난 12일부터 300원 이상 인상됐다. 10월에는 지하철 기본요금이 오를 예정이다.

시내버스는 1200원에서 1500원, 마을버스는 900원에서 1200원으로 300원 올랐다. 심야버스는 2150원에서 2500원으로 350원, 광역버스는 2300원에서 3000원으로 인상됐다. 지하철 기본요금은 1250원에서 1400원으로 150원 오를 전망이다.

교통요금 부담이 커지면서 출퇴근 방법을 고민하는 시민들도 늘고 있다.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 설문에 따르면 버스 요금 인상에 따라 다른 이동수단을 이용하겠다는 비중이 45.1%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8년 만의 대중교통 요금 인상이지만, 부담을 느끼는 시민들이 많다는 방증이다. 특히 마을버스 요금이 함께 오르면서 근거리 이동 시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례가 늘 가능성이 커졌다. 글로벌 시장 침체의 여파를 겪고 있는 자전거 업계에 훈풍이 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 국면에서 호실적을 거둔 국내 자전거 업체들은 엔데믹으로 인한 수요 증가 둔화와 원자재 가격 상승, 고물가 등의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삼천리자전거는 2분기 매출액이 293억3500만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 영업이익이 17억9700만 원으로 6.3% 줄었다. 알톤스포츠는 전년 동기 대비 47.73% 줄어든 102억3000만 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3억4000만 원이다.

국내 자전거 이용률 확대는 두 회사에 단비가 될 수 있다. 자전거를 직접 구입하는 대신 따릉이 등 공유 자전거 이용이 늘어도 간접적인 실적 상승을 기대할 수 있어서다.

삼천리자전거는 전기자전거의 지속 성장, 선수급 자전거 시장 확대 등과 함께 공유자전거 납품을 통해 실적을 개선할 방침이다. 알톤스포츠는 올해 말까지 전기자전거(카카오), 일반자전거(지자체) 등 181억 원 상당을 수주해 향후 추가 계약이 기대된다.

시장을 넓혀가고 있는 PM으로 교통 인구가 이동할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통상 PM은 버스 등 대중교통 이동 후에 사용하는 '라스트 마일 모빌리티'로 통하지만 이번 버스 요금 인상으로 짧은 버스 구간을 소폭 대체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수치 등으로 확인하긴 어려울 수 있지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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