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면세사업 ‘직격탄’…아모레퍼시픽, 작년 영업익 23.7% ‘뒷걸음질’

입력 2023-02-01 16:40 수정 2023-02-02 21:27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중국 코로나19 재확산에 중국 현지와 면세점 매출이 타격을 입으며 아모레퍼시픽이 지난해 부진한 실적을 거뒀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지난해 4조4950억 원의 매출과 2719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직전년과 비교해 매출은 15.6%, 영업이익은 23.7% 감소한 수치다.

주력 계열사 아모레퍼시픽의 국내 사업은 면세 매출의 하락으로 인해 전년 대비 16.1% 감소한 2조581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역시 27.3% 감소했다.

하지만 온라인 사업에서는 e커머스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등 실적 성장세가 이어졌다. 메이크업 카테고리를 강화한 헤라는 MZ세대를 공략하며 좋은 실적을 거뒀고, 라보에이치와 일리윤의 경우 ‘2022 올리브영 어워즈’에서 샴푸와 보디케어 카테고리 1위를 달성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사진제공=아모레퍼시픽)
(사진제공=아모레퍼시픽)

해외 사업은 아시아 지역 매출 하락으로 인해 전년 대비 17.1% 감소한 1조4935억 원의 매출을 거뒀다. 1년 내내 반복된 중국의 코로나19 재확산 여파가 큰 영향을 끼쳤다는 평가다.

다만 유럽과 북미에서는 괄목할만한 성적을 거뒀다. 북미에서는 설화수와 라네즈, 이니스프리 등 주요 브랜드가 성장을 거듭하며 전체 매출이 83% 증가했다. 미국의 럭셔리 클린 뷰티 브랜드 ‘타타 하퍼’를 인수하며 중장기적인 성장 동력도 마련했다는 평가다. 유럽에서는 라네즈가 온라인과 멀티브랜드숍을 중심으로 가파르게 성장하며 전체 매출이 37% 늘었다.

회사 관계자는 “중국의 소비 둔화 등 어려운 경영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주요 브랜드의 가치 제고, 북미와 유럽 등 글로벌 시장 다각화, 온라인 플랫폼 중심의 유통 포트폴리오 개편을 추진한 결과 국내에서는 온라인 채널의 매출이 증가했으며, 해외에서는 북미 시장에서 높은 매출 성장을 이뤄냈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어린이날·어버이날 선물로 주목…'지역사랑상품권', 인기 비결은? [이슈크래커]
  • '2024 어린이날' 가볼만한 곳…놀이공원·페스티벌·박물관 이벤트 총정리 [그래픽 스토리]
  • 단독 금융권 PF 부실채권 1년 새 220% 폭증[부메랑된 부동산PF]
  • "하이브는 BTS 이용 증단하라"…단체 행동 나선 뿔난 아미 [포토로그]
  • "'밈코인 양성소'면 어때?" 잘나가는 솔라나 생태계…대중성·인프라 모두 잡는다 [블록렌즈]
  • 어린이날 연휴 날씨…야속한 비 예보
  • 2026학년도 대입 수시 비중 80%...“내신 비중↑, 정시 합격선 변동 생길수도”
  • 알몸김치·오줌맥주 이어 '수세미 월병' 유통…"중국산 먹거리 철저한 조사 필요"
  • 오늘의 상승종목

  • 05.03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9,940,000
    • +0.92%
    • 이더리움
    • 4,382,000
    • -0.07%
    • 비트코인 캐시
    • 652,000
    • -1.44%
    • 리플
    • 746
    • -0.13%
    • 솔라나
    • 205,300
    • +0.83%
    • 에이다
    • 646
    • -1.82%
    • 이오스
    • 1,147
    • -0.86%
    • 트론
    • 171
    • -1.16%
    • 스텔라루멘
    • 155
    • -1.27%
    • 비트코인에스브이
    • 91,200
    • -2.04%
    • 체인링크
    • 20,070
    • +0.45%
    • 샌드박스
    • 628
    • -0.63%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