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숱 빠지는 겨울철…‘탈모 샴푸’는 꼭 챙겨야죠

입력 2023-01-21 07: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탈모시장 주력 ‘중장년층 주력 가발·흑채’→젋은층 ‘탈모 예방 샴푸’로

▲블랙포레 프로즌 탈모증상완화샴푸 (사진제공=애경산업)
▲블랙포레 프로즌 탈모증상완화샴푸 (사진제공=애경산업)

# 올 봄 결혼을 앞둔 공무원 A(35) 씨는 추운 겨울 날씨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안 그래도 머리숱이 없다는 말을 듣는데 최근 머리카락이 더 빠지는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겨울철은 일조량이 줄어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증가하면서 탈모를 유발하는 단백질이 많아지고, 두피의 혈액 순환을 방해해 모발을 건조하게 만드는 것으로 알려진다.

탈모인들이 두려워하는 계절 겨울이 되면서 샴푸업체들이 신상품을 내놓고 탈모 인구 잡기에 나섰다. 관련 업계는 국내 탈모 인구를 1000만 명 가량으로 추정한다. 우리나라 국민 5명 중 1명은 탈모를 고민하는 셈이다. 최근엔 3040대 젊은 층의 탈모 고민이 커지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1년 병적 탈모증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는 24만3609명으로 2017년(21만4228명)에 비해 13.7%(2만9381명) 증가했다. 연도별 환자 수는 △2017년 21만4228명 △2018년 22만5688명 △2019년 23만2671명 △2020년 23만3459명 △2021년 24만3609명 등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 5년간 탈모로 병원을 찾은 이들을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30대가 22.6%로 가장 많았다. 이어 △40대(21.7%) △20대(20%) 순으로 나타나, 20~40대 환자가 전체의 64.3%를 차지했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기존 탈모 시장이 40대 이상의 중장년층을 주력으로 가발과 흑채 등이 주력이었다면 최근에는 젊은 층 탈모 인구가 늘면서 탈모 예방 샴푸 등 젊은 층을 겨냥한 제품 출시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지난 16일 애경산업은 탈모 전문 헤어브랜드 ‘블랙포레’(BLACKFORET)를 론칭했다. 블랙포레는 ‘건강한 두피를 위한 탈모 과학(Scalp Science & Lifestyle)’이라는 핵심 메시지를 담아 글로벌 두피 전문가와 함께 탈모인들의 건강한 두피를 위해 그들의 생활환경과 올바른 습관까지 연구하는 탈모 전문 헤어브랜드다.

블랙포레 브랜드 제품들은 샴푸 제형이 조밀한 미세 거품으로 바뀌는 ‘탄산거품 발포 기술’(Frozen Sparkling Foam)을 적용했다. 액체가 기화되면서 주위의 온도를 낮추는 원리를 적용한 기술로 두피의 열을 낮추고 변화된 조밀한 미세 거품이 작은 두피 모공 사이까지 파고들어 효과적인 세정력을 제공한다.

또한 나이아신아마이드, 덱스판테놀, 살리실릭애씨드 등 탈모 증상 완화 성분 3종을 비롯해 비오틴, 검정콩 추출물 등을 함유해 모근과 모발까지 한번에 케어가 가능하다.

애경은 프리미엄 헤어케어 브랜드 ‘케라시스(KERASYS)’로도 탈모 샴푸를 팔고 있다. 지난해 10월 이회사가 내놓은 ‘스템루텐스 탈모 증상 완화 샴푸‘는 두피에 영양을 공급해 탄력 있는 모근을 만들어주는 ‘에델바이스 캘러스 배양 추출물’을 담아 뿌리부터 건강한 모발로 관리해주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보고를 완료한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이다.

▲아이엠샴푸 (사진제공=신세계인터내셔날)
▲아이엠샴푸 (사진제공=신세계인터내셔날)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자체 헤어케어 브랜드 JUST AS I AM(저스트 에즈 아이엠, 이하 아이엠)는 지난해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신제품을 출시하며 제품 라인업을 확장했다.

‘아이엠 샴푸 N2’가 출시 직후부터 브랜드의 베스트셀러로 떠오르며 기대 이상의 반응을 얻자 상품 종류를 확대했다는 것이 회사의 설명이다. 탈모 샴푸인 ‘아이엠 토닉 N2’는 쿨링감으로 두피 열감을 완화하고 노세범 효과를 선사하는 제품이다.

아모레퍼시픽의 미쟝센도 프리미엄 건강관리음료 ‘콤부차’ 콘셉트의 샴푸와 트리트먼트를 선보이고 있다.

신규 콤부차 라인은 식물유래성분 콤부차와 특허출원 원료인 모발 케어 액상 지질 복합체로 모발 강도를 개선해 모발핏(FIT)을 탄탄하게 가꿔준다. 또한 두피 특허 프로바이오틱스2)를 담아 연약해진 두피 장벽까지 강화해 건강한 두피케어에 도움을 준다.

탈모샴푸인 TS샴푸로 유명한 TS트릴리온은 그동안 손흥민과 김연아 등 젊은 층에게 인기있는 연예인·스포츠 선수를 모델로 기용해 인지도를 넓혔다. 2021년에는 국방부 국군복지단과 올뉴TS샴푸를 국방부 내 마트(PX)에서 판매하는 군납계약을 체결하며 군장병 공략에 나섰다. 닥터포헤어도 배우 현빈을 모델로 내세워 현빈 샴푸로 이미지를 굳히고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유하영의 금융TMI] 새마을금고·저축은행, 한국은행과 RP 거래…무엇이 좋은가요?
  • 경제활동 안 하는 대졸자 405만 명 역대 최대…취업해도 단기일자리 비중↑
  • 속보 검찰, 어제 김건희 여사 정부 보안청사서 ‘비공개 대면조사’
  • 단독 野, 육아휴직급여 '상한선' 폐지 추진
  • "DSR 강화 전에 '막차' 타자" 5대 銀 가계대출, 한 달 새 3조6000억 늘어
  • 미국 빅테크 2분기 실적 발표 임박...‘거품 논란·트럼프 리스크’에 주가 안갯속
  • 시청률로 본 프로야구 10개 구단 인기 순위는? [그래픽 스토리]
  • "귀신보다 무서워요"…'심야괴담회' 속 그 장면, 사람이 아니었다 [이슈크래커]
  • 오늘의 상승종목

  • 07.19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3,565,000
    • +0.34%
    • 이더리움
    • 4,888,000
    • -0.18%
    • 비트코인 캐시
    • 549,000
    • -0.18%
    • 리플
    • 832
    • -1.19%
    • 솔라나
    • 240,600
    • +1.6%
    • 에이다
    • 603
    • -2.11%
    • 이오스
    • 853
    • -0.35%
    • 트론
    • 189
    • +0%
    • 스텔라루멘
    • 147
    • -2%
    • 비트코인에스브이
    • 65,350
    • -2.24%
    • 체인링크
    • 19,620
    • -1.21%
    • 샌드박스
    • 481
    • +0%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