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춘천 철도, 2011년에 40분대 주파

입력 2009-03-31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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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춘천간 철도가 2011년까지 최고 시속 180km 고속화 된다. 이에 따라 현재 2시간 가량 소요되는 서울~춘천간 철도 운행시간이 40분대로 단축될 전망이다.

31일 국토해양부는 2011년말까지 서울~춘천간을 40분대로 운행하는 경춘선 철도 고속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현재 경춘선 복선전철 사업은 수송능력을 확대하고 지역주민의 교통편의 제고를 위해 낙후된 단선 철도를 복선전철로 개량(81.4km, 18개역)하는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하지만 계획대로 개통하더라도 일반형 전동차(최고속도 110/Km, 평균속도 56km/h)의 경우 1시간 30분이나 소요돼 막대한 투자에 비해 시간 단축효과가 크게 개선되지 않는 등 속도 경쟁력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2010년 말 개통시에는 계획대로 현재의 수도권 전동차와 같은 일반전동차를 운행(15편성 120량)하되, 2011년 말에는 당초 계획됐던 좌석형열차(최고속도 150km/h, 7편성 56량)를 시속 180km급의 고속형(좌석)전동차(EMU-180)로 대체 투입해 수요가 많은 거점역 중심으로 운행토록 함으로써, 서울~춘천역간을 40분대에 운행할 수 있도록 속도향상을 꾀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철도시설공단, 철도공사 및 관련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T/F팀을 구성했으며, 고속화에 필요한 시설 개선 및 세부설계 검토에 착수했다.

경춘선 복선화사업과 더불어 고속형 전동차가 투입되면 서울-춘천축의 교통체계 개선과 더불어 지역발전 및 경제 활성화에도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국토부는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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