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업계 “화물연대 파업으로 1061억 손실…안전운임제 반대”

입력 2022-06-15 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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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한일시멘트 단양공장에서 운송을 재개한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의 모습. (사진제공=한일시멘트)
▲15일 한일시멘트 단양공장에서 운송을 재개한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의 모습. (사진제공=한일시멘트)

시멘트업계가 8일간 이어진 화물연대의 총파업으로 1061억 원의 매출 손실을 보았다고 밝혔다. 정부와 화물연대 간 안전운임제 연장 방침에 대해서는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한국시멘트협회는 15일 화물연대 파업 철회 관련 입장문을 통해 “지난 7일 운송거부 시작 이래 8일간 누적 매출손실 1061억 원에 달하고 시멘트공장의 일부 생산라인까지 중단하는 최악의 위기상황에 직면했었다”며 “이번 운송거부 종료에 대해 더 이상의 피해를 줄일 수 있게 되어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부와 화물연대의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되면서 시멘트업계는 시멘트 출하 시스템을 재개하고 운송을 정상화했다. 협회에 따르면 시멘트업계는 15일 오전부터 시멘트 출하 시스템을 재개하고 운송을 정상화했다. 협회는 “수요처인 레미콘공장과 건설현장에 시멘트를 신속히 공급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며 향후 유사상황 발생 시 원활한 공급을 가능토록 물류시스템 재정비에도 힘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안전운임제 연장 합의 대해선 반대의 뜻을 전했다. 협회는 “안전운임제에 대해 당사자인 시멘트업계를 제외한 채 국토부와 화물연대가 지속 추진키로 합의한 사항에 대해서는 당혹감을 감출 수 없다”며 “안전운임제를 종료해야 한다는 입장은 변함없다”고 발표했다.

협회는 “적용 품목에 전체 화물자동차의 0.7%에 불과한 시멘트 운송용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차량이 포함된 점은 전체 화물운송 환경을 반영하기에는 대표성이 부족하며 납득하기 어려운 조치”이며 “안전운임을 결정하는 안전운임위원회 구성 및 의결 절차뿐만 아니라 운임 산정 방식도 투명하지 않으므로 시장 기능의 자율성에 맡겨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향후 국회에서 이를 충분히 숙고하여 제도의 당위성 여부를 결정해 주시기를 간곡히 바란다”며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갈수록 악화하는 시멘트업계의 경영여건을 고려할 때,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가 재발하지 않도록 정부의 책임 있는 노력을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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