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소세 방문 신고 전년 대비 44%↓…홈택스 등 전자신고 일반화

입력 2022-06-02 14:14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국세청 간편신고 서비스 확대도 한 몫

▲연도별 종합소득세 방문 신고 현황. (자료=국세청)
▲연도별 종합소득세 방문 신고 현황. (자료=국세청)

올해 5월 종합소득세(종소세) 신고를 위해 세무서를 직접 방문한 납세자가 2년 전보다 44%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홈택스·손택스를 활용한 전자신고 일반화와 함께 국세청이 제공하는 간편신고 서비스도 늘어나면서 이를 이용하는 납세자가 늘어서다.

2일 국세청에 따르면 올해 세무서를 방문해 종소세를 신고한 납세자가 총 62만 명이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세무서에서 장애인·고령자 신고 지원 외에 종소세 신고창구를 운영하지 않았다.

종소세 신고창구를 운영했던 2년 전 세무서 방문 신고자는 110만 명이었는데 올해는 48만 명(44%) 감소했다.

방문 신고 인원 대부분을 차지하는 단순경비율 사업소득자와 근로·연금·기타소득자의 올해 세무서 방문 신고는 2년 전보다 41%(38만명) 줄었다.

국세청은 세무서 방문 신고자 감소 원인을 홈택스·손택스를 활용한 전자신고 문화 정착으로 봤다.

지난해 종소세를 직접 전자신고한 납세자는 491만 명으로 2012년(190만명)의 2.5배로 늘었고, 전체 신고 중 전자신고가 차지하는 비중도 98.5%에 달했다.

국세청이 각종 간편신고 서비스 제공을 늘린 것도 방문 신고를 줄였다.

국세청은 각종 지급명세서와 국민연금·연금저축 자료 등 보유자료를 활용해 수입금액부터 납부세액까지 계산해주는 모두채움 서비스 대상자를 지난해 212만 명에서 올해 497만 명으로 늘렸다.

자동응답시스템(ARS) 전화 신고 대상도 확대하고 간편환급 서비스와 신고·납부 전 과정을 따라 할 수 있는 ‘숏폼 영상’ 제공도 늘렸다.

국세청은 “앞으로도 모두채움·간편신고 등 서비스를 확충하고 홈택스·손택스를 사용자 친화적으로 개선해 납세자가 세무서 방문 없이 세금을 신고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IT 접근성이 낮은 장애인·고령자에 대한 대면서비스 제공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세계는 기업 감세 혈안…한국만 거꾸로 [역주행 코리아]
  • “길게 맡기면 손해”…장단기 정기예금, 금리 역전 고착화
  • [AI 코인패밀리 만평] 묻고 '세 배'로 가!
  • 뻥 뚫린 내부통제, ‘정보유출 포비아’ 키웠다 [무너지는 보안 방파제]
  • 50만원 호텔 케이크 vs 6만원대 패딩...상권도 양극화 뚜렷[두 얼굴의 연말 물가]
  • 지방선거 이기는 힘은 결국 ‘민생’ [권력의 계절③]
  • 삼성전자, 사업 ‘옥석 고르기’ 본격화… M&A도 시동거나
  • 오늘의 상승종목

  • 12.08 11:48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6,032,000
    • +1.64%
    • 이더리움
    • 4,628,000
    • +1.51%
    • 비트코인 캐시
    • 900,000
    • +2.74%
    • 리플
    • 3,089
    • +1.01%
    • 솔라나
    • 199,800
    • +0.5%
    • 에이다
    • 632
    • +1.28%
    • 트론
    • 429
    • -0.23%
    • 스텔라루멘
    • 360
    • +0.56%
    • 비트코인에스브이
    • 30,090
    • -1.21%
    • 체인링크
    • 20,730
    • -0.58%
    • 샌드박스
    • 209
    • -2.7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