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2] '맞춤형 스크린 시대' 여는 삼성전자…진화한 네오 QLEDㆍ마이크로 LED

입력 2022-01-03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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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2022년 TV 신제품 공개
마이크로 LED 101형ㆍ89형 신규 도입
Neo QLED, 화질과 음향 신기술 진화

▲2022년형 마이크로 LED 라이프스타일 이미지 (사진제공=삼성전자)
▲2022년형 마이크로 LED 라이프스타일 이미지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인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2'에서 마이크로 LEDㆍ네오(Neo) QLED를 중심으로 '사용자별 맞춤형 스크린'을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5일(현지시간)부터 7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2’에서 TV 신제품을 대거 공개한다.

올해 TV 신제품은 영상디스플레이 사업 비전인 ‘스크린 에브리웨어, 스크린 포 올(Screens Everywhere, Screens for All)’을 실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우선 89형ㆍ101형ㆍ110형 총 세 가지 마이크로 LED 신모델을 공개한다. 특히 89형과 101형 모델의 경우 지난해 초 110형 마이크로 LED TV 출시 이후 추가된 첫 제품군이다.

마이크로 LED는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LED가 백라이트나 컬러필터 없이 스스로 빛과 색을 내 최상의 화질을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깊이감 있는 생생한 색상, 한층 높은 선명도와 명암으로 놀라운 몰입감도 선사한다.

2022년형 마이크로 LED는 20비트 마이크로 콘트라스트 프로세싱을 적용해 밝기와 색조를 백만 단계로 미세하게 조정함으로써 진정한 HDR 경험을 선사한다. DCI(Digital Cinema Initiative) 기준 색 재현율과 어도비 RGB 색역도 100% 충족해 놀라울 정도로 실제에 가까운 색상을 구현한다.

차세대 디스플레이로서 혁신적인 화질 외에도 △별도 공사 없이 간편한 설치 △사용자 맞춤형 기능인 ‘아트 모드’, ‘멀티뷰’ 탑재 △압도적인 사운드 시스템 제공 등으로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사용자들은 아트 모드를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미술 작품이나 사진을 선택해 집안을 갤러리처럼 꾸밀 수 있으며, 2022년형 제품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디어 아티스트인 레픽 아나돌(Refik Anadol)의 작품 두 점이 독점 제공된다.

또 멀티뷰 기능을 이용해 최대 4개의 HDMI 포트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4개의 서로 다른 콘텐츠를 동시에 시청할 수 있어 대화면을 다채롭게 활용할 수 있다.

이밖에 미국 돌비사의 최신 영화 음향 기술인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를 지원해 TV 상단, 측면, 하단 스피커에서 나오는 멀티채널 사운드를 통해 몰입도 높은 프리미엄 오디오 경험을 선사한다.

▲2022년형 Neo QLED 8K 제품 이미지 (사진제공=삼성전자)
▲2022년형 Neo QLED 8K 제품 이미지 (사진제공=삼성전자)

프리미엄 TV 대표 제품인 2022년형 네오 QLED엔 새로운 기술이 대거 도입됐다. 삼성 독자의 화질 엔진인 ‘네오 퀀텀 프로세서(Neo Quantum Processor)’도 개선됐다.

우선 개선된 콘트라스트 매핑 기술을 통해 빛의 밝기를 기존 4096단계보다 4배 향상된 1만6384단계까지(12비트→14비트)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어 더욱 생생한 색 표현이 가능해졌다.

‘셰이프 어댑티브 라이트(Shape Adaptive Light)’로 영상에 있는 사물의 형태와 표면을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라 광원 형상을 최적화해 영상의 밝고 어두운 곳의 미세한 표현이 가능해졌다. 배경과 대조되는 대상을 자동으로 정해 화질을 개선하는 ‘리얼 뎁스 인핸서(Real Depth Enhancer)’ 기능도 탑재됐다.

사운드 시스템 역시 대폭 강화했다. TV 윗면에 상향(Up-firing) 스피커를 추가로 탑재해 영상 속 사물의 움직임에 따라 입체 음향이 형성되는 ‘무빙 사운드(Object Tracking Sound Pro)’와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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