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2분기 매출 37.6% 증가ㆍ영업이익 흑자전환

입력 2021-08-12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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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 소비 심리 회복에 따른 백화점 매출 성장ㆍ자회사 실적 개선 주효

신세계가 2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소비심리 회복에 따른 백화점 매출 성장과 신세계인터내셔날의 2분기 사상 최대 실적 달성 등 연결 자회사들의 실적 반등으로 시장의 전망치를 상회하는 성과를 냈다.

신세계는 올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 3953억 원, 영업이익 962억 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37.6% 늘었고 영업이익(흑자전환)은 2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먼저 백화점의 2분기 매출은 496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0% 늘었다. 영업이익은 2분기 역대 최대 규모인 670억 원으로 전년에 비해 3배 가까이 늘었다. 이는 대구/광주/대전 별도법인 실적을 포함한 수치다. 2019년과 비교해도 매출은 11.0%, 영업이익은 56.5% 늘었다.

1분기에 이은 해외패션(42.8%) · 명품(55.4%) 장르의 강한 성장세와 함께 4월 이후 반등한 여성(26.3%) · 남성패션(23.0%) 등의 수요 회복이 백화점 외형 성장을 이끌었다.

특히 국내 최대 규모의 명품 · 해외패션 · 생활 전문관 등 신세계만의 차별화된 오프라인 콘텐츠에 SSG닷컴 · 네이버와의 라이브 커머스 협업 등의 새로운 시도가 더해지며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디에프, 센트럴시티, 신세계까사 등 연결 자회사들의 실적도 개선됐다.

먼저 인터내셔날은 해외패션 · 코스메틱 부문의 견고한 실적과 국내 패션의 수요 증가로 매출은 3407억 원(전년대비 +18.6%), 영업이익은 265억 원을 기록해 흑자전환했다. 코스메틱(44.6%), 해외패션(15.9%) 부문이 명품 브랜드와 고급 니치 향수 등에 대한 수요 확대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매출을 견인했다.

국내 패션의 경우 브랜드 효율화와 온라인 사업 강화를 바탕으로 매출과 수익성이 개선됐다. 자주사업부문 또한 히트 상품 개발과 온라인 매출 증가로 좋은 성과를 거뒀다.

신세계디에프는 매출 5605억 원, 영업이익 192억 원을 기록하며 분기 연속 흑자 경영을 이어나갔다. 지난해 9월부터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가 영업요율 방식으로 전환되고 2019년과 2020년에 선반영한 자산손상으로 인해 회계상 반영 비용이 줄어든 덕분이다.

센트럴시티도 호텔, 백화점 등 매출 증대에 따른 임대 수익 증가로 전년 대비 24% 늘어난 매출 655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41억 원을 기록해 흑자전환했다.

신세계까사는 신규점, 온라인(굳닷컴) 채널의 안정적인 매출과, 프리미엄 상품군 수요 확대 등으로 매출 483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26.1% 성장했다. 신규 출점 등으로 인한 투자비 영향으로 26억 원 영업손실을 기록했지만, 지난 분기에 이어 지속적으로 적자폭을 개선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백화점 온·오프라인의 고른 성장과 자회사의 실적 개선을 바탕으로 2분기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며 “올 하반기 대전신세계 아트앤사이언스(Art & Science) 오픈, 강남점 리뉴얼 등 오프라인 채널 강화와 신세계인터내셔날, 신세계까사 등 자회사의 지속적인 외형 확장을 바탕으로 호전된 실적을 기록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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