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1년 새 호프집 3600곳·노래방 1500곳 문 닫아

입력 2021-08-04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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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판매업·카페·편의점 꾸준히 늘어

▲서울 시내 한 식당에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로 인한 휴업 안내문이 붙어있다.  (뉴시스)
▲서울 시내 한 식당에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로 인한 휴업 안내문이 붙어있다. (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1년 사이 호프집과 노래방 수천 곳이 문을 닫았다. 반면 온라인판매업을 비롯해 카페와 편의점 등 창업은 꾸준히 늘었다.

4일 국세청의 '100대 생활업종' 월별 통계에 따르면 올해 5월 말 기준 전국의 호프전문점 등록업체는 1년 전보다 3636곳(-11.6%)이 감소한 2만7840곳으로 집계됐다. 간이주점 등록업체도 1만1612곳으로 1900곳(-14.1%) 줄었다.

방역 조치에 따른 거리두기 강화로 모임이 줄어들고, 영업시간 제한에 따른 피해가 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할 경우 이들 업종의 피해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노래방 역시 큰 피해 업종이다. 노래방은 등록업체는 2만8252곳으로 역시 1년 새 1554곳(-5.2%)이 감소했다. 이외에도 여행사 630곳(-4.5%), PC방 327곳(-3.3%)을 비롯해 예식장도 50곳(-5.7%) 감소했다.

반면 비대면 거래가 확발해지면서 온라인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통신판매업 등록업체는 급증했다. 통신판매업 등록업체는 1년 전보다 10만3450곳(34.8%)이 늘었다.

커피음료점 등록업체도 7만6321곳으로 1만981곳(16.8%) 증가했고, 한식전문점과 패스트푸드점도 각각 1만1953곳(3.1%), 4573곳(11.3%) 늘었다. 편의점 역시 1년 전과 비교해 3669곳(8.5%)이 많아졌다.

이외 펜션·게스트하우스(22.0%), 교습소·공부방(19.4%), 기술·직업훈련학원(15.1%), 실내스크린골프점(13.3%), 헬스클럽(12.8%), 제과점(10.2%) 등이 1년 전과 비교해 10% 이상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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