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이동걸 회장 “쌍용차 자구안 ‘투자자 시각’에선 미흡”

입력 2021-06-14 18:10

▲이동걸 산업은행장이 14일 열린 온라인간담회에서 질의에 응답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은행)
▲이동걸 산업은행장이 14일 열린 온라인간담회에서 질의에 응답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은행)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쌍용차 노사가 합의한 자구안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2년 무급휴직으로 고정비 절감엔 도움이 됐다고 평가하면서도 ‘투자자 시각’으로 봤을 때는 여전히 미흡하다고 본 것이다.

이 회장은 14일 열린 온라인 간담회에서 이러한 내용을 비롯한 구조조정 기업 관련 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이 회장은 이날 산은이 보유한 HMM 전환사채 3000억 원에 대해서도 주식으로 전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Q. 산은이 보유한 HMM 전환사채(CB) 3000억 원 전환 여부 및 매각 계획은?

A. 전환 단가가 5000원이다. 전환하면 이익이 있다. 이익의 기회가 있는데 이것을 포기하면 배임이다. 전환 안 할 수가 없다. 국민 세금으로 돈을 벌 기회에 하지 않는 것은 안된다. 수익으로 다른 정책금융을 하는 재원이 된다. 전환 후 가격은 두고봐야 한다. 가격이 떨어지면 수익을 줄고 가격이 불변이면 수익이 있을 텐데, 이것도 미실현이익이다. 매각 계획은 다른 고려요소도 포함해서 단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조금 더 시간을 두고 검토해서 추진하겠다.

Q. HMM 매각 적기라고 보는데? 민영화 시기는? 접촉한 기업은?

A. 아직까지 아무것도 없다. 결정된 사안이나 접촉한 기업 없다. 가능성을 열어 놓고 검토 요인을 고려하면서 관계부처와 협의를 거쳐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결정된 사안은 없다.

Q. HMM 선박 추가발주 계획은?

A. 회사가 여러 가지를 검토하고 있고 조선사가 계약 사항은 협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결정됐다는 뜻이 아니라 사전 협의 차원에서다. HMM 및 국내 해운사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하는 차원에서 결정할 것이다. 운영할만큼 능력이 되는지 고려해서 최종결정을 할 것이다.

Q. 쌍용차 자구안에 대해 어떻게 평가?

A. 산은은 일관되게 경영능력을 갖춘 투자자 유치와 지속가능한 사업계획이 있어야 금융지원이 가능하다는 입장이고 변한 것은 없다. 누구도 살릴 수 없는 기업에 지원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고정비 마련은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그나마 그렇게 노력해주신 쌍용차 노사에게 수고하셨다는 말씀은 드립니다만, 사업계획 없이 제시된 자구계획만으로 쌍용차 경영정상화 판단은 할 수 없어서 산은도 밝힐 것이 없다. 인수의향자가 자구계획을 평가해 인수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타당성 검토한 이후 금융지원도 검토하겠다. 쌍용차 자구안은 산은이 평가하는게 아니다. 우리 요구사항이 다 반영된 것은 아니다. 산은과 정부가 답해야 한다? 할 방법이 없다. 쌍용 노사가 만든 자구안은 회생계획안에 포함이 돼서 잠재인수후보자가 평가할 것이다. 쌍용차는 회생계획 인가전 M&A 과정에 있다. 인수의향자가 없으면 인가가 안 된다. 모든 것을 투자자 관점에서 봐야 한다. 투자자의 눈으로 보면 생각할 일이 많다. 2년 조건부 무급휴직은 상당한 희생이나 2년 만에 회생할 수 있나? 인건비 올라서 투자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이어질 것이다. ‘미지급 임금채권도 나중에 미뤄서 받겠다?’, ‘기업회생 이후에 비용을 대라는 것인가’라고 생각할 수 있다.

Q. 쌍용차 원매자 후보군은?

A. 잘 되기를 희망한다. 채권단이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책임 있고 능력 있는 주체가 참여해서 지속가능한 사업계획이 제출되기를 강력히 희망한다. 쌍용차 노조와 경영진이 협의해서 투자자 관점에서 많은 고민을 해주셨으면 한다.

Q. 대한항공 저비용항공사 통합과 구체적 시점은?

A. 통합시너지를 위해 LCC 3사 통합 계획은 발표했다. 다만 통합 시점 및 본사 위치는 미확정이고 이것은 경영판단이라 산은이 개입할 것이 없다. 회사측과 논의할 예정이다.

Q. 대우건설 매각은?

A. KDB인베스트먼트는 대우건설 1대 주주다. 향후 매각절차는 독립적 의사결정에 따라 진행될 예정이다. 업무에 직접 관여해서는 안 된다고 돼 있다. 업무에 직접 관여할 생각도 없다. 만든 이유는 구조조정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주체를 바꾸고자 만들었다. 시장 중심의 구조조정으로 전환해햐 한다는 생각 때문에 만들었다. 우리 취지도 그렇고 법도 그렇고 KDB인베스트먼트가 알아서 추진할 것이다. 대우건설에 입찰 요청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구체적인 매각방식은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건설 매각 여건이 조성되는 것으로 보인다. 대우건설 상황도 많이 개선됐다. 해외부실도 정리됐다. 숨은 잠재부실도 정리됐다. 투명성이 많이 개선되서 신뢰성이 높아졌다. 주식가격이 많이 떴다.

Q. 대우조선 매각과 관련해 재벌일가 몰아주기, 헐값매각 비판이 나온다

A. 헐값매각 등은 반복되는 주장이다. 주장에 근거를 밝혀주셨으면 한다. 헐값매각의 이유는 뭔가. 무책임한 주장만 한다면 진보란 착각을 버려줬으면 한다. 이분들 지역사회에 무슨 기여를 했는지 되묻고 싶다. 대우조선 민영화는 시장가격에 따라 거래된 공정한 결정이었다. 재벌이익에 대한 고려 없이 결정됐다. 대우조선은 아직 부실기업이다. 이자율이 정상화되면 부실화될 것으로 보인다. 허심탄회하게 협의하면서 새길을 찾아 나가야 더 활력있는 경제를 만들 수 있다.

  • 좋아요-
  • 화나요-
  • 추가취재 원해요-

주요 뉴스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57,560,000
    • +1.14%
    • 이더리움
    • 4,146,000
    • -2.99%
    • 비트코인 캐시
    • 762,000
    • -0.65%
    • 리플
    • 1,304
    • -0.53%
    • 라이트코인
    • 220,400
    • -1.12%
    • 에이다
    • 2,868
    • -1.07%
    • 이오스
    • 6,510
    • +8.05%
    • 트론
    • 128
    • -7.58%
    • 스텔라루멘
    • 389.3
    • -1.44%
    • 비트코인에스브이
    • 191,200
    • +1.22%
    • 체인링크
    • 34,280
    • -4.62%
    • 샌드박스
    • 943.7
    • -4.1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