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노조, 조기 정상화 위한 대시민 호소…평택~국회 도보 행진

입력 2021-05-17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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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20일 도보 행진 및 1인 시위…"쌍용차 생존의 당위성 분명"

▲정일권 쌍용자동차노동조합 위원장(앞줄 오른쪽), 강성원 수석부위원장(앞줄 왼쪽) 등 쌍용차 노동조합 임원단이 지난 17일 오전 평택공장 정문에서 ‘쌍용자동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도보행진’ 출정식을 가진 뒤 송탄 방면으로 행진하고 있다.  (쌍용차 노조, 정상화 염원 출정식)
▲정일권 쌍용자동차노동조합 위원장(앞줄 오른쪽), 강성원 수석부위원장(앞줄 왼쪽) 등 쌍용차 노동조합 임원단이 지난 17일 오전 평택공장 정문에서 ‘쌍용자동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도보행진’ 출정식을 가진 뒤 송탄 방면으로 행진하고 있다. (쌍용차 노조, 정상화 염원 출정식)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17~20일 '쌍용자동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도보 행진'을 경기 평택에서 서울 여의도 국회까지 전개하며 정부에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한다.

쌍용차 노조는 "회사가 지금까지 버틸 수 있던 원동력은 노사의 고통 분담을 통한 1200억 원의 비용절감과 서울서비스센터를 비롯한 비핵심자산 매각 대금 약 2000억 원 등 선제 자구안을 실행한 전체 노동자의 노력과 희생"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노조는 "쌍용차 노사는 협력업체의 경영난 해소를 위해 1월부터 4개월간 임금 50% 지급을 유예하며 납품대금을 우선으로 지급해오고 있다. 이는 업계에 유례가 없는 자구노력"이라며 "11년간 노사 상생을 기반으로 무분규를 실천한 노사문화의 확고한 철학과 신념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라 강조했다.

이어 "부품 협력사와 판매 대리점, 서비스 네트워크를 포함한 20만 명 이상에 이르는 고용 효과를 고려하면 쌍용차 생존의 당위성은 분명하다"라며 "조기 정상화를 위해서는 친환경차를 비롯해 미래차들이 차질 없이 출시돼야 하지만, 현 상황에선 제품개발 투자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쌍용차가 조속히 기업회생절차를 종료하고 국가와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신규대출 등 자금지원이 선행돼야 정상적인 매각절차가 가능하다. 기존의 20만 일자리를 보호하고 유지하는 것이 고용 효과가 큰 만큼 정부가 쌍용차 신규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쌍용차 노조는 국회에 쌍용차의 결연한 의지를 담은 탄원서를 전달하고 1인 시위도 진행하며 회사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대시민 선전전을 통해 알려 나갈 계획이다.

▲17일 오전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정문에서 쌍용자동차노동조합 임원단이 도보행진 출정식을 가지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쌍용자동차노동조합 최태영 사무국장, 박기용 창원지부장, 강성원 수석부위원장, 정일권 위원장, 노기상 부위원장, 강동우 정비지부장.  (사진제공=쌍용차)
▲17일 오전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정문에서 쌍용자동차노동조합 임원단이 도보행진 출정식을 가지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쌍용자동차노동조합 최태영 사무국장, 박기용 창원지부장, 강성원 수석부위원장, 정일권 위원장, 노기상 부위원장, 강동우 정비지부장. (사진제공=쌍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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