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포조선, 중소형 LNG선 첫 인도

입력 2021-02-10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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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누센사 3만㎥급 LNG선 건조…이중연료추진엔진 등 설치

▲현대미포조선이 건조한 중소형 LNG 운반선 ‘라벤나 크누센’호.  (사진제공=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이 건조한 중소형 LNG 운반선 ‘라벤나 크누센’호. (사진제공=현대미포조선)

한국조선해양 자회사인 현대미포조선이 창사 이래 처음 건조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을 성공적으로 인도했다.

현대미포조선은 10일 노르웨이 크누센사의 3만 입방미터(㎥)급 중소형 LNG 운반선 ‘라벤나 크누센호’를 이탈리아로 출항시켰다.

국내 조선사가 해외 선사로부터 수주한 최초의 중소형 LNG선으로 주목받았던 이 선박은 이탈리아 사르데냐섬에 LNG를 공급하는 데 투입될 예정이다.

라벤나 크누센호는 길이 180m, 폭 28.4m, 높이 19.4m로, 최고 15노트의 속도로 운항할 수 있다.

3기의 화물창을 통해 극저온(영하 163도) 상태로 액화천연가스를 운반할 수 있다.

특히 운항 중 자연 기화되는 가스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중연료추진시스템과 추진 엔진을 통해 전력을 생산ㆍ공급할 수 있는 축 발전설비를 지녀 강화된 환경규제를 충족시킨다.

LNG선은 그동안 16만㎥급 이상의 대형선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됐었다.

하지만 최근 친환경 연료인 LNG 수요 증가 및 LNG 관련 인프라 확충으로 인해 중소형 운반선에 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영국 조선ㆍ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연평균 5~6척 수준에 그쳤던 중소형 LNG 운반선 발주량은 올해부터 향후 5년간 연평균 20척까지 발주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미포조선은 “이번 LNG선 건조를 통해 고부가가치 선종의 다각화 전략에 한층 더 박차를 가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수소 및 암모니아 추진 선박 등 친환경 신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여 미래 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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