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지난해 총 600여 건의 공연 라이브를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네이버는 뮤지컬과 연극, 클래식 등 공연 콘텐츠의 비대면 라이브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트렌드가 확대되고, 무관중 공연이 많아지면서 공연, 예술 콘텐츠들이 온라인에서 관객을 보다 생생하게 만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지난해 누적 시청 수는 전년대비 12.5배 증가한 1500만회를 기록했다. 네이버에서 가장 많이 온라인 라이브를 선보인 장르는 클래식 공연이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감상한 장르는 뮤지컬로 나타났다. 이외도 국악과 발레·무용, 오페라 등 다양한 공연 콘텐츠들도 비대면 라이브로 사용자를 만났다.
특히 네이버는 지난해 9월부터 공연 콘텐츠의 온라인 활성화와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해 ‘후원 라이브’를 새롭게 선보였다. ‘후원 라이브’는 일정 금액을 후원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공연을 감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까지 총 67개의 공연들이 ‘후원 라이브’를 진행했으며, 7만여 명의 사용자가 감상했다. 네이버는 후원 시 발생하는 결제 수수료 전액을 지원했으며,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를 대상으로 무료 감상 또는 할인 관람권을 제공해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온라인에서 공연을 감상 해 볼 수 있도록 지원했다.
함성민 네이버 리더는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공연업계가 침체된 가운데, 온라인에서 공연의 감동을 전달하고, 창작자와 사용자가 만날 수 있는 통로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다”며 "올해도 좋은 작품들이 온라인 무대에 오를 수 있도록 여러 기술과 플랫폼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