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오션, LNG 운송 시장 본격 진출…쉘과 최대 13년 장기계약

입력 2020-12-16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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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운반선 2척 신조

▲한국조선해양 가삼현 대표(좌)와 팬오션 안중호 대표가 LNG선 신조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팬오션)
▲한국조선해양 가삼현 대표(좌)와 팬오션 안중호 대표가 LNG선 신조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팬오션)

팬오션은 15일 세계적인 에너지 회사인 쉘과 신조 LNG(액화천연가스)선 2척에 대해 7년간, 약 3억625만 달러(약 3318억 원)에 장기대선(TC)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팬오션은 17만4000CBM급 LNG선 2척을 신조해 2024년 9월부터 2031년 10월까지 7년간 쉘과 체결한 장기계약에 따라 LNG선을 대선 할 계획이다.

쉘은 이번 계약에 대해 최장 6년을 추가로 연장할 수 있는 옵션을 보유하고 있어 팬오션의 LNG선 2척에 대한 장기 계약은 최장 13년까지 가능하다.

또 팬오션은 쉘과 LNG선 추가 1척에 대한 옵션 계약도 포함돼 있어 쉘과의 LNG선 장기계약을 최대 3척까지 확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쉘의 장기 계약에 투입될 LNG선은 현대중공업에서 건조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이 건조하게 되는 17만4000CBM급 LNG 선박은 LNG를 주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중연료 엔진인 X-DF 엔진이 설치되고 LNG 재액화설비, 공기윤활시스템, 샤프트 제너레이터 등이 적용된 최첨단 고효율 선박이다.

이들 선박의 납기는 2024년 12월 중순까지이다. 척당 선가는 약 1억8642만 달러로, 총 3억7285만 달러(약 4040억 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계약으로 팬오션이 주목받는 이유는 세계적인 흐름에 빠르게 대응했다는 점 이외에도 LNG 사업에 진입장벽이 존재한다는 점에 있다.

LNG 사업은 대규모 자본 투자 및 높은 선박 운용ㆍ관리 기술 등이 요구되는 사업으로 메이저 화주와의 계약은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

팬오션의 행보는 향후 카타르 LNG 운송 입찰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안중호 팬오션 대표이사는 "드라이벌크 부문에 편중된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 및 글로벌 탄소중립 움직임 등의 흐름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LNG 관련 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며 "친환경 에너지 활용에 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어 LNG 벙커링선 도입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드라이벌크 뿐만이 아니라 곡물트레이딩 및 친환경 에너지 부문도 강화해 글로벌 리딩 해운물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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