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 LCC 최초 화물 전용기ㆍ카고시트백 운영

입력 2020-10-19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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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방콕, 27일 칭다오 노선부터 운항 예정

▲진에어의 B777-200ER 여객기가 화물 전용기로 개조되는 과정.  (사진제공=진에어)
▲진에어의 B777-200ER 여객기가 화물 전용기로 개조되는 과정. (사진제공=진에어)

진에어는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최초로 화물 전용기와 카고시트백(Cargo Seat Bag)을 통한 화물 운송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9일 밝혔다.

진에어는 24일부터 인천~방콕 노선에 B777-200ER 여객기를 개조한 화물 전용기 1대를 주 2회 일정으로 운항 개시한다.

이와 더불어 인천~칭다오 노선도 27일부터 주 3회 일정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에 첫 운항하는 B777-200ER 화물 전용기는 동체 하단부 전체를 화물칸으로 운영하는 벨리 카고(Belly Cargo) 방식보다 10톤이 추가된 약 25톤의 화물을 탑재할 수 있다.

주요 화물은 의류, 전자부품, 마스크 소재 등이다. 화물 전용기 전면부 좌석에는 카고시트백도 설치돼 화물 운송에 활용될 예정이다.

카고시트백은 기내 좌석에 짐을 실을 수 있도록 특별 제작된 화물 전용 가방을 지칭한다. 운항기술기준에 따른 방염 성능을 인증받은 소재로 제작돼야 한다.

진에어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체 개발한 카고시트백에 대해서 운항 승인을 받았다.

카고시트백은 앞으로 화물 전용기 전면부뿐만 아니라 개조를 거치지 않은 B777 여객기에도 장착될 예정이다.

현재 진에어는 B777-200ER 항공기 총 4대를 운영 중이다.

이 중 3대는 시장 상황에 맞춰 화물칸과 카고시트백을 활용한 화물 및 여객 수송에 병행 투입하한다. 화물 전용기 1대는 화물 수요가 풍부한 노선 중심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진에어 관계자는 "대형 화물 전용기 보유 등 타 저비용항공사가 가지지 못한 강점을 십분 활용해 실적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화물 사업 강화, 국내선 노선 확충, 비용절감, 신규 수익원 발굴 등을 통해 불확실한 경영 환경을 대비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카고시트백(Cargo Seat Bag)을 기내 좌석 위에 장착한 예시.  (사진제공=진에어)
▲카고시트백(Cargo Seat Bag)을 기내 좌석 위에 장착한 예시. (사진제공=진에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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