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한잔] "불황엔 이게 잘 팔려"…가격이 저렴한 사치품이 잘 팔리는 현상?

입력 2020-08-07 06: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퀴즈한잔’은 매일 한 문제씩 이투데이와 함께하는 경제 상식 퀴즈입니다! 매일 아침 커피 한 잔을 마시듯 퀴즈를 풀며 경제 상식을 키워나가세요!

경기가 불황일 때, 만족도가 높으면서도 가격이 저렴한 사치품 판매가 늘어나는 현상?

경기가 불황일 때, 저렴한 사치품의 판매가 늘어나는 현상을 '이것' 효과라고 한다. 이 효과는 1930년대 미국 대공황 시기, 산업별로 모든 제품의 매출이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의 매출만 오르는 것에서 유래됐다. 경기가 어려워 사람들이 고가의 사치품은 대신 만족도가 높은 저가제품을 구매하는 것이다. 이것은 무슨 효과일까?

정답은 '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이다.

에르메스가 립스틱을 판매하는 첫날, 백화점에는 긴 줄이 늘어섰다. 코로나가 한창이었는데도,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의 첫 뷰티 제품이라는 점에서 인기를 끌었다. 8만8000원에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를 소유할 수 있다는 점도 사람들을 줄 서게 했다.

하지만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립스틱 효과가 더는 나타나지 않는다는 분석이 있다. 여성들이 매일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립스틱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미국 경제지 포천에 따르면, 3월부터 4월까지 아마존에서 미국 내 립스틱 판매량이 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신 마스크를 써도 보이는 아이 메이크업 제품이나 네일 제품 판매량이 늘었다.

국내 뷰티 업계에서도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SSG닷컴에 따르면, 2월 10일부터 이달 20일까지 전년 동기간 매출을 비교한 결과, △아이라인 △아이섀도 △마스카라의 매출이 280.3% 대폭 늘었다. 립스틱, 틴트 등 ‘입술’ 관련 상품도 늘었지만, 상대적으로 증가 폭이 크지 않았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여의도4PM' 구독하고 스타벅스 커피 받자!…유튜브 구독 이벤트
  • 드디어 ‘8만전자’...“전 아직 96층에 있어요” [이슈크래커]
  • 주중 재벌, 주말 재벌, OTT 재벌…‘드라마 재벌家’, 이재용도 놀랐다 [요즘, 이거]
  • 일교차 큰 봄날, 심혈관질환 주의보 [e건강~쏙]
  • 뉴욕증시, 美 GDP 호조·금리 인하 기대에 상승…다우·S&P500 사상 최고
  • ‘경영권 분쟁’ 한미사이언스 주총 표 대결, 임종윤·종훈 완승
  • 벚꽃 없는 벚꽃 축제…“꽃놀이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이슈크래커]
  • “청와대 옮기고, 해리포터 스튜디오 유치”…4·10 총선 ‘황당’ 공약들 [이슈크래커]
  • 오늘의 상승종목

  • 03.29 09:07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00,862,000
    • +0.91%
    • 이더리움
    • 5,072,000
    • +0.65%
    • 비트코인 캐시
    • 811,500
    • +3.77%
    • 리플
    • 889
    • +0.57%
    • 솔라나
    • 269,100
    • +0.45%
    • 에이다
    • 926
    • -0.54%
    • 이오스
    • 1,540
    • +0.72%
    • 트론
    • 172
    • +0%
    • 스텔라루멘
    • 196
    • +1.03%
    • 비트코인에스브이
    • 131,400
    • -1.13%
    • 체인링크
    • 27,260
    • -1.69%
    • 샌드박스
    • 990
    • +0.51%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