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물가설명회 기자회견

입력 2020-06-25 15:05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제공 = 한국은행)
(제공 = 한국은행)
(개최배경 소개) 한국은행은 물가상황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이고 물가안정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연 2회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보고서를 발간하고 기자간담회를 통해 그 내용을 설명 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일환으로 2020년 상반기 우리 경제의 물가 상황과 향후 전망에 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최근 물가상황에 대한 평가) 먼저 최근의 물가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금년 1월중 1%대 중반을 기록하였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월 이후 빠르게 둔화되어 4월중 0.1%로 낮아진 데 이어 5월에는 -0.3%를 기록하면서 물가안정목표인 2%를 크게 하회하였습니다.

이처럼 물가상승률이 크게 둔화된 것은 코로나19의 전세계적인 확산이 글로벌 경제 전반에 전례 없는 충격을 초래하면서 물가에도 상당한 하방압력으로 작용하였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경제활동 위축에 따른 원유수요 감소로 인해 국제유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였고, 수요측면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여행·숙박·외식 서비스를 중심으로 물가상승압력이 약화되었습니다.

이에 더해 무상교육 확대, 개별소비세 인하 등 정부의 사회보장 강화 및 소비촉진책이 추가적으로 물가를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하였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이같은 유가하락, 소비활동 위축 등의 물가여건 변화가 글로벌 경제 전반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면서, 미국, 유럽을 비롯한 주요 국가에서도 최근 물가상승률이 0%대로 둔화되었습니다.

(물가 전망) 향후 물가 여건을 살펴보면, 최근 주요국의 경제활동이 일부 재개되었으나 코로나19 재확산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높아 국내외 경기와 국제유가의 회복세는 완만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당분간 0% 내외의 낮은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년 이후에는 국제유가 하락의 영향이 사라지는 가운데 경기가 점차 개선되면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금년보다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만 목표수준으로 수렴하는 속도는 상당히 더딜 것으로 보입니다.

(통화정책 방향) 저희 한국은행은 코로나 사태로 인한 충격이 우리 경제에 항구적인 손실로 이어지지 않도록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 수준까지 인하하는 한편 무제한 RP매입 등을 통해 유동성 공급을 대폭 확대하는 등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왔습니다.

앞으로 통화정책은 우리 경제가 코로나 위기에서 벗어나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될 때까지 완화적 기조를 유지하겠습니다. 이러한 가운데에서도 금융불균형이 누적될 가능성에 대한 경계감도 늦추지 않겠습니다.

아울러 이번 위기가 진정되면 확장적인 조치들을 단계적으로 정상화해 나갈 방안에 대해서도 미리 준비할 것입니다.

(코로나 이후 추세인플레이션 변화) 코로나19의 전세계적 확산은 단순히 경기침체를 초래하는 데 그치지 않고 경제주체의 행태와 경제 구조에 큰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에 따라 향후 코로나19의 확산이 진정되더라도 물가 흐름에 구조적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먼저 역사적 경험에 비춰볼 때 가계와 기업은 대규모 감염병이나 경제위기를 겪은 후 미래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빚을 줄이고 저축을 늘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위기상황에서 대규모 해고, 매출 급감을 경험할 경우 극단적 위험회피성향을 갖는 이른바 “슈퍼세이버(super-savers)”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해당 경제주체의 재무 건전성은 개선될 수 있으나 경제 전체적으로는 성장의 한 축이라 할 수 있는 소비와 투자의 회복이 더욱 더디어지고 이는 다시 물가를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이번 사태를 계기로 온라인 구매나 배달서비스에 친숙하지 않던 분들도 원격서비스의 편리함을 경험하게 되면서 비대면 온라인 거래의 확산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비대면 온라인 거래의 확산은 거래비용을 절감하고 업체간 경쟁을 유도하여 물가를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한편 감염병의 확산으로 생산차질을 경험한 기업들은 무인화나 자동화를 더욱 서두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생산성이 개선되고 인건비가 절감되면서 물가 하방압력은 더욱 강화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해 볼 때 물가는 코로나19가 진정된 이후에도 상당 기간 저인플레이션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처럼 하방압력이 크기는 하지만 한편으로는 물가를 높일 수 있는 요인들도 상존하고 있습니다.

부연해 설명 드리면,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하여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국 정부와 중앙은행은 막대한 규모의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크게 확대된 유동성이 코로나19가 진정된 이후 억압되었던 소비의 회복과 결합될 경우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리쇼어링, 역내교역 강화, 인적교류 제한 등에 따른 기존의 글로벌 공급망 약화도 물가상승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가안정목표제 평가) 한편 코로나19 확산 이전을 돌아보면 이미 주요국의 성장이 추세적으로 둔화되는 가운데 물가상승률도 목표 수준을 오랫동안 밑돌았습니다. 이와 같은 저성장·저물가 기조에 대응하여 주요국 중앙은행들은 정책금리를 낮은 수준으로 운용해 왔습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이후 경기 침체와 물가상승률 급락에 대응하여 통화정책을 더욱 확장적으로 운용하면서 주요국 기준금리는 실효 하한에 근접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초 저물가, 저금리 상황에서 물가를 목표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어떠한 정책수단을 사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인플레이션 억제에 초점을 맞춘 현 물가안정목표제를 저물가 상황에서도 계속 유지해 나가는 것이 적합한지에 대한 글로벌 논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물가안정목표제를 대체할 정책체계에 관해 이론적 논의만 무성한 가운데 구체적 해법에 대해서는 아직 공감대가 형성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처럼 마땅한 대안이 없다 보니 주요국 중앙은행들은 현 물가안정목표제를 유지하는 가운데 통화정책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양적 완화, 마이너스 금리, 수익률 곡선 관리, 포워드 가이던스 등과 같은 다양한 정책수단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수단들은 과거에는 비전통적인 수단으로 인식되었지만 세계 경제가 장기간에 걸친 저성장 저물가를 겪으면서 차츰 일반적인 정책수단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하여 향후 한국은행은 현행 물가안정목표제의 기본 틀을 유지하면서 통화정책의 유효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개발해 활용하는 한편 물가안정목표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 통화정책 체계도 국제 논의를 참조하여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맺음말) 코로나-19 사태가 모쪼록 이른 시기에 종식되어 다음 기자설명회에는 다시 기자분들을 직접 뵙고 우리 경제상황을 설명드릴 수 있기를 기원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일문일답.

◇ 한국 실질금리가 OECD 회원국 중에서 4월부터 지난달까지는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에 더해서 실질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은 탓에 소비와 투자가 위축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한 총재님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실질금리를 내리기 위해서 더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써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묻고 싶습니다.

두 번째는 한국은행이 정책목표를 더 효과적으로 수행하려면 보다 많은 정책수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한은이 그 수단의 하나로 단독 검사권을 확보하고 또 금융안정을 담당하는 부총재 자리를 신설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한 총재님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 한국은행은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서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인 0.5%로 낮췄고 또 유동성 공급을 확대하는 등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크게 확대해 왔습니다. 여기에 더 해서 통화정책을 추가적으로 완화해야 되는 것 아니냐 하는 주장을 말씀하셨는데, 추가적으로 완화할 지의 여부는 코로나19의 전개상황 그리고 그것이 국내외 금융·경제에 미치는 영향, 금융안정상황의 변화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신중하게 판단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통화정책의 완화정도를 판단할 때 실질기준금리를 언급하셨는데, 물론 실질기준금리도 참고지표의 하나임에는 분명하지만 통화정책이 완화적이냐 아니냐고 판단할 때는 실질기준금리 뿐만 아니라 시중유동성 상황 등 여러 지표를 종합적으로 놓고 판단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잘 아시다시피 최근의 시중유동성은 민간신용을 중심으로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참고해야 될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실질기준금리를 언급하셨는데, 실질기준금리라고 하는 것은 국가별로 경기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실질금리의 절대 수준을 비교해서 통화정책의 적절성 여부라고 할까요? 그것을 평가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국가별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를 보면, 실질기준금리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보느냐 기대인플레이션을 보느냐에 따라서 측정방법이 여러 개 있는데, 현재 실질기준금리가 0% 초반에서 -1%대 초반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의 실질금리 수준으로 보면 소비라든가 투자 등 실물경제 활동을 제약하지 않는 수준으로 저희들은 보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두 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인데, 한국은행이 주어진 금융안정 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정책수단의 확충이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기자분께서 그 예로서 두 가지를 거론했는데, 단독검사권이라든가 금융안정담당 부총재제 신설 등. 그런데 이러한 구체적인 내용은 관계기관과의 협의 그리고 법 개정이 필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이것은 시간을 갖고 논의해 나가야 될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 경기회복 지원을 위한 완화적 통화정책이 투자와 소비로 이어지지 않고 주식과 부동산 등 자산가격 상승만 초래하고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시는지요?

-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해서 조금 전에 말씀드렸듯이 한국은행이 상당히 적극적인 여러 가지 조치를 많이 취했습니다. 기준금리의 큰 폭 인하라든가 유동성공급 확대 등. 이렇게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유지했는데, 지금까지의 완화적인 통화정책이 의도했던 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부연해서 말씀드리면 금리의 큰 폭 인하로 인해서 경제주체들의 차입비용이 절감됐고, 또 유동성의 확대공급으로 인해서 기업의 자금조달여건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것이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완화하고 신용흐름을 개선시키면서 결국 실물경제가 과도하게 위축되지 않도록 하는 데에 분명히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완화적인 통화정책 기조 상황에서 그간 진정 기미를 보였던 주택가격이 다시 오름세를 보이는 그런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어서 우려의 시각으로 현재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최근의 경기와 물가상황을 고려해볼 때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불가피한 만큼 자산가격을 포함한 금융시장에서의 불균형 위험은 거시건전성 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 나가면서 대처하는 게 맞다고 보고 있습니다. 지금 부동산시장 안정을 위한 정부의 정책의지가 매우 강한 만큼 앞으로 정책효과 그에 따른 시장의 움직임을 주의 깊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과거 2008년에도 유동성이 많이 풀렸지만 물가상승세는 미미했습니다. 코로나19 위기 이후에 또 다른 각국 중앙은행들이 대규모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는데요. 2008년 이후와 같은 상황이 재연될 것이라고 보시는지 아니면 물가상승압력이 높아질 것이라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그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에는 미국, 유로지역 등 주요국이 대규모 양적완화를 실시했습니다. 그런데 양적완화에도 불구하고 물가상승압력은 크지 않았는데, 주된 이유는 양적완화를 통해서 대규모로 공급된 유동성이 주로 금융권에 초과지준 형태로 머물러 있었기 때문입니다. 반면 최근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는 상당한 규모의 유동성이 민간 섹터(sector)에 직접 공급되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경제활동이 본격적으로 재개되고 수요가 빠르게 회복될 경우에는 확대 공급된 유동성을 적절히 환수하지 못할 경우 물가상승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코로나19가 진정된다 하더라도 경제구조라든가 경제주체의 행태가 바뀌는 점을 강조드렸습니다. 경제주체들이 위기를 겪고 나서 예비적 저축유인이 확대된다든가, 그 다음에 기업이든 가계든 부채가 더 늘어났기 때문에 부채상환 부담으로 인해서 수요회복이 더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거래의 확산 속도가 빨라지고 기업의 자동화, 무인화 등이 가속화되면서 물가상승압력을 억누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유동성만 놓고 보면 상승압력으로 작용하겠지만 그 밖에 물가상승을 억누르는 다른 요인이 있기 때문에 코로나가 진정된 이후에도 저물가 기조가 상당기간 이어지지 않겠느냐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 코로나19의 글로벌 일일 확진자 수가 폐쇄조치 해제 이후에는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제 IMF에서는 성장률 전망을 추가 하향조정 했고, 당초 한국은행이 기본 그리고 악화 시나리오로 나눠서 전망했던 것에서 악화 시나리오의 현실화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될 상황인 것 같습니다. 총재님께서도 이 같은 가능성을 어느 정도로 보시는지 그리고 상황이 변한 경우에는 성장률의 전망치 추가 하향 가능성을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 지난달 경제전망에서 코로나19 전개상황에 대한 기본 시나리오를 어떻게 설명드렸느냐 하면, 글로벌 신규 확진자 수가 올해 2/4분기 중에 정점에 이르고 이후에 점점 진정국면에 들어서면서 경제활동이 점진적으로 재개될 것이라는 것이 기본 가정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시점에서 보면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세의 진정시점이 조금 더 늦춰지는 게 아닌가 판단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진정세를 보였지만 미국은 여전히 신규 확진자 수가 뚜렷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고, 특히 중남미라든가 서남아시아 쪽에, 또 일부는 아프리카까지 인구가 많은 신흥국에서 확산세가 오히려 더 높아지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진정되는 시점은 조금 더 늦춰질 것으로 보이는 면이 있고, 또 중요한 것이 경제활동의 재개 시점인데요. 각국에서는 코로나 확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서도 경제활동을 막는 봉쇄조치를 더 이상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속속 경제활동을 재개하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습니다. 확산세가 진정되면 그때부터 경제활동이 재개될 줄 알았는데, 확산세는 진정되지 못하고 있지만 그래도 경제활동은 점차적으로, 순차적으로 재개하는, 일종의 확산세와 경제활동세가 디커플링(decoupling)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게 보면 기본 시나리오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는 것 아니냐, 물론 확산세 진정시점이 조금 지연되는 면이 있지만 그런 우려 속에서도 경제활동은 조심스럽게 재개되고 있는, 그래서 전체적으로 봤을 때 기본 시나리오를 크게 벗어난 것은 아니지 않느냐 조심스럽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제 IMF가 수정 경제전망을 내놓으면서 세계경제전망 숫자를 크게 낮췄습니다. -4.9%로 낮추고 그러다 보니까 한국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클 것이라고 봐서 그런지 한국의 성장률 전망치도 당초에 비해 비교적 큰 폭으로 낮추었지요. IMF가 전망 수치를 낮춘 배경을 보면 크게 보면 두 가지로 얘기할 수 있는데 소위 소셜 디스턴싱(social distancing)이 생각보다 더 오래갈 것이다,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측면 하나 하고. 그 다음에 지금까지의 실적이 당초 생각했던 것보다 좀 더 나빠졌다는 것을 반영해서 조정을 했습니다. 이 세계경제전망의 논거는 타당성이 있다고 보는데 국가별로 조정을 하면서 한국에 미치는 영향을 볼 때는 충격의 정도를 약간 과다하게 보지 않았나 하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지난달 한 달 전의 전망하고 한 달의 경과를 보면 그때의 전망치를 수정해야 할 만큼 큰 여건 변화가 있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물론 이것도 코로나19의 전개 상황에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우리의 전망치가 또 어떻게 될 수는 물론 있겠지요. 그럴 가능성은 있지만 한 달간의 상황변화를 지켜볼 때는 지난달 전망치를 바꿀 만큼 뚜렷한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다 말씀드립니다.

◇ 최근 저물가가 지속되는 현상을 디플레이션(deflation)이 아니라 디스인플레이션(disinflation)이라고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수요부족이 아닌 공급과잉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다르다고 하는데요. 이 경우 어느 정도 디스인플레이션이 이어져도 큰 문제는 없다고 봐도 되는지, 그리고 일각에서는 이러한 현상도 계속될 경우 디플레로 향할 수 있다고 하는데 혹시 한은에서 눈여겨보시는 주요 포인트가 있으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 코로나19 확산에 비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급격하게 둔화된 데는 언급하셨듯이 경기둔화에 따른 수요측 요인에 의한 물가압력 약화, 거기에 더해서 국제유가 하락과 같은 공급측 요인이 크게 작용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이냐를 보면 당분간은 0%대 내외에 머무를 것이라고 말씀드렸고 내년 이후에는 앞서 언급한 공급측 요인의 영향이 줄어들 것으로 보이고, 반면 경기는 완만하지만 개선 흐름을 보이지 않겠느냐, 그렇게 보면 물가상승률이 내년에는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런 전망을 감안해 볼 때 상품이라든가 서비스 전반에서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그런 의미의 디플레이션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것은 지금까지 저희들이 보여온 일관된 견해인데요. 그런데 다만 경기회복이 생각보다 상당히 지연된다든가 할 경우, 그래서 저인플레이션이 지속된다고 하면, 생각보다 더 지연된다고 하면 일반 경제주체들의 기대인플레이션에 영향을 주고 추세적인 물가 흐름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 점에 대해서 유의해야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어떤 점을 주로 눈여겨보느냐, 그 포인트가 뭐냐고 물어보셨으므로 결론적으로 제가 다시 말씀드리면 중장기 기대인플레이션이나 추세 인플레이션과 같은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저희들이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다 그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 총재께서는 물가안정목표제 실효성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통화정책보고서 발표 당시에도 박종석 부총재보가 물가수준목표제와 평균물가목표제를 예로 들어서 설명을 했습니다. 혹시 어떤 방식이 한국 상황에 맞는 것인지 좀 설명을 해주실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방식을 적용했을 때 각각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서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 지금 언급하신 물가수준목표제, 그 다음에 평균물가목표제는 현행 물가안정목표제의 대안으로 거론되고 그에 관해서 연구라든가 논의가 많이 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물가수준목표제는 말 그대로 어떤 절대적인 레벨(level)을 목표로 하는 그런 스킴(scheme)이고, 또 평균물가목표제는 일정 기간 동안 상승률의 평균을 달성하는 걸 목표로 하는 그런 개념입니다. 이 두 가지 대안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경제주체들의 기대인플레이션이 목표에 상당히 강하게 안착되는 그런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두 제도 모두 가장 큰 단점이 뭐냐하면 만약에 예기치 못한 충격으로 어느 한 시점에서 물가수준이 목표를 이탈했을 경우에는 그것을 다시 되돌리기 위해서는 급격한 정책변화가 필요할 거고 그러다 보면 통화정책의 안정성이 유지될 수도 없고 그것이 실물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고, 그래서 경기변동성을 오히려 더 키우는 그런 점이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나라에서 이것을 채택한 적이 없고 검증된 바가 없는 그런 제도이고 대안으로 논의만 되고 있는 거지요, 지금 현재. 그래서 모두발언에서 말씀드렸듯이 논의가 많이 있지만 현행 물가안정목표제를 대체할만한 뚜렷한 대안을 현재 찾지 못하고 있고 그런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이 두 제도가 어떤 것이 우리 상황에 맞는가 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판단할 수 없다 이렇게 봅니다. 그래서 다시 모두발언을 반복합니다만 앞으로 물가안정목표제는 인플레이션 억제에 초점을 맞춘 제도거든요. 그래서 이러한 저물가 저성장 기조가 장기화된다면 이것에 대한 재고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데, 지금까지 수년간 논의를 했지만 아직 뚜렷한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현재로서는 현행 물가안정목표제의 미흡한 점을 보완해 나가는 데에 우선 주력을 하고 그러면서 국제적인 논의에 저희들이 동참해서 물가안정목표제를 대체할 수 있는 통화정책 체제를 모색하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 보고서에서 주요국의 확장적 통화재정정책으로 급격히 늘어난 글로벌 유동성이 코로나19 이후에 수요가 본격 회복될 경우 물가상승을 유발할 가능성에 대해서 언급했는데요. 또 반대로 최근에 확장적 재정정책이 재난구호 성격으로 높은 인플레이션을 유발하는 수준은 아닌 것이라고 평가를 했습니다. 이 두 가지 변수에 대해서 상반된 평가를 하는 근거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립니다.

- 원론적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앞서도 말씀을 드렸는데, 유동성이 상당 규모로 확대 공급된 게 사실이고, 그것이 민간 부문에 직접 공급되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코로나가 진정되어서 소비가 만약 급반등한다면, 그리고 확대 공급된 유동성을 적기에 환수하지 못한다면 분명히 풀려난 유동성은 물가상승압력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현재 물가상승을 억누르는 요인도 아까 제가 크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상승압력도 있고 하방압력도 같이 있는데, 아무튼 상승압력이 현재로서는 그렇게 우려할 상황은 아니지 않느냐, 물론 저희들이 정상화 과정은 밟아야 합니다. 물가뿐만 아니라 금융안정 차원에서도 이런 확대 유동성 공급을 적기에 회수할 필요성이 큰 것은 사실이고요. 그래서 모두발언에서도 그런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물가만 놓고 보면 분명히 그것은 상승압력이 되지만 다른 구조적인 변화에 따른 물가하방압력도 같이 있어서 전체적으로 보면 급격한 물가상승을 우려하지 않아도 되지 않나 이렇게 생각하고 있고, 거기에는 우리 통화당국이 적기에 유동성을 환수해 가는 그런 노력이 따르는 것을 전제로 말씀드린 겁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단독 ‘작업대출’ 당한 장애인에 “돈 갚으라”는 금융기관…법원이 막았다
  • "중국 다시 뜬다…"홍콩 증시 중화권 ETF 사들이는 중학개미
  • 극장 웃지만 스크린 독과점 어쩌나…'범죄도시4' 흥행의 명암
  • 단독 전남대, 의대생 ‘집단유급’ 막으려 학칙 개정 착수
  • '눈물의 여왕' 결말은 따로 있었다?…'2034 홍해인' 스포글
  • 오영주, 중소기업 도약 전략 발표…“혁신 성장‧글로벌 도약 추진”
  • 소주·맥주 7000원 시대…3900원 '파격' 가격으로 서민 공략 나선 식당들 [이슈크래커]
  • 근로자의 날·어린이날도 연차 쓰고 쉬라는 회사 [데이터클립]
  • 오늘의 상승종목

  • 04.29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9,368,000
    • -2%
    • 이더리움
    • 4,553,000
    • -3.74%
    • 비트코인 캐시
    • 653,000
    • -5.16%
    • 리플
    • 725
    • -2.95%
    • 솔라나
    • 194,500
    • -4.47%
    • 에이다
    • 650
    • -3.7%
    • 이오스
    • 1,115
    • -4.86%
    • 트론
    • 170
    • -2.3%
    • 스텔라루멘
    • 159
    • -3.64%
    • 비트코인에스브이
    • 92,350
    • -3.8%
    • 체인링크
    • 19,940
    • -1.72%
    • 샌드박스
    • 625
    • -5.16%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