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수거용 수소트럭 창원 시내 누빈다…상용차·대중교통으로 수소차 보급 확대

입력 2020-05-14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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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트럭 및 수소택시 실증 협력 MOU…올해 말 '친환경차 발전 기본계획' 수립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미래차산업 전시장에 수출형 수소트럭 및 수소청소차가 전시돼 있는 모습. (연합뉴스)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미래차산업 전시장에 수출형 수소트럭 및 수소청소차가 전시돼 있는 모습. (연합뉴스)

수소트럭이 창원시에서 실제 쓰레기 수거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수소트럭이 도로에서 실제로 운영되는 것. 또한 서울 시내에는 수소택시 10대가 추가 투입되는 등 수소차 보급이 승용차에서 상용차·대중교통으로 확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트럭 실증사업을 2021년까지, 수소택시 실증사업을 2022년까지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각 사업에 투입되는 출연금은 80억 원, 78억 원이다.

5톤급 압축천연가스(CNG) 트럭을 쓰레기수거용으로 개조한 수소트럭은 창원 시내 도로를 달리며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수소트럭이 국내 도로에서 운영되는 것은 처음이다.

수소트럭은 수소승용차보다 고내구성을 요구하는 등 기술 난도가 높아 글로벌 시장에서도 아직 실증 단계에 있다. 창원시 수소트럭 시범사업이 성공리에 마무리되면 글로벌 경쟁에서 한 발 앞서가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택시는 지난해 서울시에 10대가 투입된 데 이어 올해 10대를 추가 운행해 내구성을 검증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산업부는 수소택시는 일반 국민이 직접 타보고 안전성과 친환경성을 확인할 수 있어 추후 구매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9월부터 올해 4월까지 4만명 이상이 수소차를 체험했고 올해 10대를 추가 투입하면 2022년까지 체험자가 30만명을 넘을 전망이다.

정부는 실증사업과 후속 연구개발 지원을 통해 현재 10만km 수준인 수소상용차의 내구성을 2022년까지 25만km 이상으로 개선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수소트럭과 전기트럭 활성화를 위해 구매 보조금을 지원하면서 대형 유통·물류업체가 친환경 트럭을 사도록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친환경차 보급·기술개발·인프라 등에 대한 2025년까지의 구체적인 육성 계획을 담은 '친환경차 발전 기본계획'을 연내 내놓기로 했다.

이날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충남 천안 한국자동차연구원에서 관련 기관·업계와 '수소트럭 및 수소택시 실증 협력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MOU에는 산업부와 창원시, 한국자동차연구원,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현대차, 대덕운수, 유창상운 등이 참여했다.

성 장관은 "이번 사업이 단순히 실증으로 끝나지 않고 획기적 성능 개선과 수출 확대로 이어져 한국의 자동차 산업이 수소차를 동력으로 전 세계를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업계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해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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