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유료방송 가입자 3360만명…KT 1위

입력 2020-05-12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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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년간 주요사업자 시장점유율변화 (과기정통부 제공)
▲최근 3년간 주요사업자 시장점유율변화 (과기정통부 제공)

지난해 유료방송 가입자가 3360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같은 해 상반기 보다 57만명 증가한 수치로, 통신 3사가 주도하는 IPTV 증가세가 뚜렷하다. IPTV와 종합유선방송(SO)의 격차는 365만명으로, KT가 단일 업체 기준으로는 737만명(21.96%)으로 1위를 기록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방송법 제8조, IPTV법 제13조에 따라 종합유선방송(SO), 위성방송(KT스카이라이프),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의 2019년 하반기 가입자 수 조사·검증 및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를 발표했다.

작년 말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360만1484명(6개월 평균)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상반기 대비 57만 명이 늘어난 수치다. 사업자별로 KT가 737만7514명(점유율 21.96%)로 1위에 올랐으며, SK브로드밴드 509만864명(15.15%), LG유플러스 436만4601명(12.99%), LG헬로비전 400만4190명(11.92%), KT스카이라이프 321만975명(9.56%) 순으로 집계됐다.

같은 계열사인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1059만명(2019년 상반기 1034만명), LG유플러스와 LG헬로비전(전 CJ헬로)을 합산한 가입자 수는 837만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각각 31.52%와 24.91%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이번 2019년 하반기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의 합산규제 일몰 전후 시장점유율을 비교해보면 사업자별 증가폭은 이전과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시장점유율 합산규제는 특정 유료방송 사업자(SO, 위성방송, IPTV)는 특수관계자인 타 유료방송 사업자를 합산해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의 3분의 1을 초과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도록 제한한 규정으로, 3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했다. 일몰은 2018년 6월 27일까지였다.

2019년 하반기 가입자는 4% 증가했다. 2015년 하반기 이후 매반기별 80만명 이상 증가하던 가입자 수는 2018년 상반기부터 증가폭이 감소해 약 50만명대를 유지했다.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는 IPTV 1683만2979명(50.10%), SO 1355만7530명(40.35%), 위성방송 321만975명(9.56%)순으로 집계돼 IPTV 시장 점유율이 50%를 돌파했다.

월별 가입자 수 동향을 보면 2017년 11월부터 IPTV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IPTV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반면 SO는 감소함에 따라 IPTV와 SO간 가입자 수 격차는 2019년 12월 말 기준 약 365만명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4년간 IPTV 및 SO 가입자 수추이 (과기정통부 제공)
▲최근 4년간 IPTV 및 SO 가입자 수추이 (과기정통부 제공)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유료방송 산정 결과는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 가입자는 제외하는 등 시장점유율 규제 목적에 따라 산출된 결과"라며 "실제 유료방송을 시청하는 총 가입자 수와는 차이가 있어 유료방송 사업자가 가입자 규모를 기반으로 계약 등을 체결할 때 활용하는 가입자 수와는 다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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