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리브랜딩→상표 새단장', '체크슈머→꼼꼼소비자' 우리말 선정

입력 2020-02-03 11:36 수정 2020-02-03 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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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말모임에서 만든 대체어. (사진제공=문화체육관광부)
▲새말모임에서 만든 대체어. (사진제공=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리브랜딩'과 '체크슈머'를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상표 새 단장'과 '꼼꼼 소비자'를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리브랜딩은 소비자의 기호, 취향, 환경 변화 등을 고려해 기존 제품이나 상표의 이미지를 새롭게 창출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활동을 가리키는 말이다. 체크슈머는 상품의 성분, 원재료, 제조 과정, 사용 후기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구매를 결정하는 소비자를 이르는 말이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지난 1월 28일부터 30일까지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리브랜드의 대체어로 상표 새 단장을 △체크슈머의 대체어로 꼼꼼 소비자를 선정했다.

새말모임은 어려운 외국어 신어가 널리 퍼지기 전에 일반 국민들이 이해하기 쉬운 우리말 대체어를 제공하기 위해 국어 전문가 외에 외국어, 교육, 홍보‧출판, 정보통신, 언론 등 다양한 분야 사람들로 구성된 위원회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진행된다.

문체부는 "국민들이 어려운 용어 때문에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쉬운 말로 발 빠르게 다듬어 이 말들이 널리 사용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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