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시장 판도 ‘인프라→콘텐츠’…매출액 2년 연속 8000억 넘어서

입력 2019-12-30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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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한 장면. (사진제공=에스앤코)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한 장면. (사진제공=에스앤코)

국내 공연시장이 2년 연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연시설도 시설 위주에서 콘텐츠 중심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30일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예경)가 발표한 ‘2019 공연예술실태조사’(2018년 기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공연시장 매출액은 8232억 원으로 나타났다. 전년(8132억 원)보다 1.2% 늘어난 수치로, 2년 연속 8000억 원대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예경 관계자는 “이 같은 공연시장의 확대는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민간단체와 기획사들의 선전이 성장을 견인하고, 문체부의 문화누리카드 지원확대, 공연 관람비 소득공제 등 문화향유 확대 정책이 지원 역할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총 매출액 중 공연단체 매출액은 4837억 원으로 4.4% 증가했고, 공연시설 매출액은 3395억 원으로 3% 감소했다.

항목별로 나눠보면 △티켓판매 수입은 3917억 원(1.4% 감소) △공연단체 작품판매 및 출연료 수입은 1334억 원(18.2% 증가) △공연장 대관수입 1096억 원(0.8% 감소) △기타 공연사업 수입(공연 MD상품, 협찬 등) 550억 원(23.2% 증가) △공연 외 사업 수입(전시 및 교육사업 등) 760억 원(18% 감소) △기타수입(주차 및 임대수입 등) 575억 원(4.4% 증가) 등 이다.

공연시설ㆍ단체의 특성별 매출액(비중) 규모는 민간기획사 3476억 원(4.0%), 민간단체 1082억 원(7.3%), 국립공연단체 147억 원(7.2%), 문예회관 1197억 원(2.9%)으로 매출 규모가 늘었다. 대학로와 민간 공연장(각각 14.1%, 2.5% 감소), 국립 공연시설(9.4% 감소), 공립 기초 공연단체(25.4% 감소)의 매출은 전년 대비 감소했다.

특히 민간 기획사의 단일 매출액(3476억 원)이 공연시장 전체 매출액 비중의 42.2%를 차지하며, 공연시설 전체 매출액(3395억 원)을 넘어섰다.

예경은 “민간기획사의 성장세는 작품 판매수입 및 공연 출연료의 증가(599억 원, 34% 증가), 수익구조 다변화(기타공연사업 수입 312억 원, 29.4% 증가)가 주요 원인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문체부의 ‘예술분야 투자활성화 지원사업’을 통한 민간 자본 투자유치, ‘예술기획사 사업개발’ 및 ‘예술상품 개발 및 유통지원’을 통한 MD상품(기획상품) 개발 등 수익구조 다변화 지원 정책들이 일부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예경은 봤다.

공연시장 전체의 매출 증가는 공연실적에도 영향을 미쳤다. 2018년 1년간 공연시설 전체의 실적은 공연건수 3만2568건(7.3% 감소), 공연횟수 15만2919건(4.1% 감소)으로 부분적으로 감소했으나 총 관객 수는 2982만7526명으로 전년 대비 2.8%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유료관객 비율은 44.0%로 전년 대비 2.5%p 증가했다.

공연단체의 경우 공연건수 3만5358건(5.1%), 공연횟수 11만3142건(14.2%), 총 관객수 2850만6688명(5.4%)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획·제작 공연건수는 1만6509건으로 전년대비 3.1% 감소하였나, 초청·참가 공연 건수는 1만8849건으로 13.6% 증가했다.

이번 조사는 통계청 승인통계(국가승인통계 113015호)로 2005년부터 매년 진행해왔다. 올해 5월 17일부터 9월 17일까지 전국 공연시설 및 단체 4663개의 모집단 중 2127개를 대상으로 온라인 및 대인면접 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공연시설 ±2.6% 포인트, 공연단체 ±2.5%포인트다.

2019 공연예술실태조사 보고서는 2020년 1월 예술경영지원센터 누리집 및 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를 통해 배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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