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유럽 수소 상용차 시장 공략…스위스와 합작법인 설립

입력 2019-09-26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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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 에너지’와 손잡고 HHM 출범, 2025년까지 수소 대형트럭 1600대 공급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 합작법인 출범식에서 (왼쪽부터)△H2E 롤프 후버(Rolf Huber) 회장 △유지한 현대차 상용전자제어설계실장(상무) △이인철 현대차 상용사업본부 부사장 △마크 프레이뮬러(Mark Freymueller) 현대차 상용친환경해외사업팀장(상무) △린데(Linde) 젠스 왈덱(Jens Waldeck) 유럽본부장 △알픽(Alpiq) 아메데 뮤리시에(Amédée Murisier) 수력발전사업본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 합작법인 출범식에서 (왼쪽부터)△H2E 롤프 후버(Rolf Huber) 회장 △유지한 현대차 상용전자제어설계실장(상무) △이인철 현대차 상용사업본부 부사장 △마크 프레이뮬러(Mark Freymueller) 현대차 상용친환경해외사업팀장(상무) △린데(Linde) 젠스 왈덱(Jens Waldeck) 유럽본부장 △알픽(Alpiq) 아메데 뮤리시에(Amédée Murisier) 수력발전사업본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을 위해 스위스 기업과 합작법인을 출범했다. 오는 2025년까지 수소연료전지 대형트럭 1600대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26일 스위스 수소 에너지기업 'H2 에너지'(이하 H2E)'와 함께 합작법인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Hyundai Hydrogen Mobility)'를 공식 출범했다.

전날 스위스 괴스겐(Gösgen)에 위치한 알픽(Alpiq) 수력발전소에서 진행된 출범식에는 현대차 상용사업본부장 이인철 부사장, 스위스 H2E 롤프 후버(Rolf Huber) 회장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H2E’는 수소 생산 및 공급 솔루션 컨설팅을 제공하는 수소 에너지 전문 기업이다.

지속가능한 이동성 확보와 전국 수소 충전 네트워크 구축 등을 목표로 지난해 5월 출범한 ‘스위스 수소 모빌리티 협회’의 사업개발 및 수행을 담당하고 있다.

현대차는 2018년 9월 H2E와 ‘수소전기 대형트럭 공급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어 지난 4월에는 스위스를 비롯한 유럽에서의 수소전기 대형트럭 공급 확대를 위해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현대차는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에 오는 2025년까지 매년 단계적으로 총 1600대 규모의 수소전기 대형트럭을 공급한다는 청사진도 내놨다.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는 스위스 지역의 다양한 대형 상용차 수요처에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 대형트럭을 공급하고, 향후 수소 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사업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스위스를 넘어 독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등 유럽 국가들과의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행사에 참석한 현대자동차 이인철 상용사업본부 부사장은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 대형트럭이 스위스를 시작으로 유럽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현대차는 향후 유럽을 넘어 다양한 국가로의 친환경 상용차 진출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현대차의 수소전기 대형트럭이 공급될 예정인 스위스의 경우 총 중량 3.5톤 이상 화물차에 대해 도로통행료를 부과하고 있다. 다만 수소전기 및 배터리전기 트럭의 경우 이를 면제해주고 있다.

한편, 현대차가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에 공급하게 되는 수소전기 대형트럭은 기존 엑시언트를 기반으로 유럽 현지 법규에 맞춰 개발되고 있다.

신형 수소연료전지시스템 2개가 병렬로 연결된 19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탑재된다.

1회 충전 주행거리 약 400km를 목표로 개발되는 수소전기 대형트럭은 충분한 1회 충전 주행거리 확보를 위해 운전석이 있는 캡과 냉장밴 사이 공간 등에 7개의 대형 수소탱크를 장착해 약 35kg의 수소 저장 용량을 갖출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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