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테크 기업 크로키닷컴이 운영하는 여성 쇼핑몰 모음 서비스 ‘지그재그’가 8일 서비스 4주년을 맞았다.
2015년 서비스를 시작한 ‘지그재그’는 2016년 이래 매년 500만 다운로드 수의 증가를 거듭하며 지난달 1700만 다운로드 수를 돌파, 누적 거래액 1조 3000억원을 넘어섰다. 국내 패션 의류 관련 앱 서비스로는 다운로드 수와 누적 거래액 모두 최대 수치며 이용자의 99%가 여성이다.
그 중에서도 각각 54%와 2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20대와 10대를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월간 이용자 수는 250만 명을 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지그재그’는 최근 1년간 분기 평균 거래액 1341억 원, 평균 거래건 수 322만건, 평균 검색건 수 4900만 건을 기록 중이다. 서비스 누적 총 거래액은 1조3000억 원, 누적 총 거래건 수도 3200만 건에 달한다.
2017년 12월 개인화 광고 비지니스 서비스를 실시한 이래 1년간 누적 25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지그재그’의 광고 서비스는 이용자 검색과 상품 조회 등의 정보를 분석해 개인형 맞춤 상품을 제안하는 것이 특징이다.
‘지그재그’는 동대문 의류를 기반으로 하는 여성 쇼핑몰들을 한데 모아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앱 서비스로 약 3500개의 쇼핑몰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등록된 상품 수는 약 300만 개에 달한다.
서정훈 크로키닷컴 대표는 "온라인 쇼핑에서 구매자가 원하는 상품, 판매자가 원하는 고객 연결에 초점을 두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패션 플랫폼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고 시장을 혁신하며 성장해 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