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의 2분기 영업이익이 기술료 수익 감소에 따른 ‘역기저효과’로 뒷걸음질쳤다.
한미약품은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 199억 원을 기록해 지난해 2분기보다 7.4% 감소했다고 31일 잠정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413억 원, 당기순이익은 144억 원으로 8.3%, 19.0% 각각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2분기 미국 파트너사 아테넥스 상장에 따른 약 70억 원의 일회성 마일스톤 효과가 사라지면서 역성장했다.
매출에는 ‘아모잘탄 패밀리’(고혈압 3종)와 ‘로수젯’(고지혈증), ‘로벨리토’(고혈압·고지혈증) 등 복합제의 고른 성장과 ‘구구’(발기부전), ‘팔팔’(발기부전), ‘한미탐스 0.4mg’(전립선비대증) 등의 선전이 반영됐다. 파트너사들이 지급한 기술료 일부도 수익으로 인식됐다.
연구·개발(R&D) 투자는 지속되고 있다. 한미약품은 자체 개발 중인 신약 파이프라인이 증가하면서 2분기 매출의 20.1%에 해당하는 485억 원을 R&D 비용으로 썼다. 이는 전년 대비 31.8% 증가한 액수다.
중국 현지법인 북경한미약품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8% 성장한 514억 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2.9% 증가한 62억 원, 순이익은 7.1% 증가한 59억 원을 기록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자체 개발한 주력 제품들의 고른 성장을 기반으로 신약 R&D에 투자하는 매출·R&D 선순환 구조가 이번 2분기에도 안정적으로 유지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