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과 내륙 일부 지역에 이틀째 짙은 안개가 끼면서 인천국제공항을 오가는 항공편의 지연ㆍ결항이 계속됐다.
연휴 계획을 망친 이용객들의 항의가 폭주했고 공항은 120여 명의 직원을 투입해 24시간 특별비상근무 체제에 들어갔다.
24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전날 운항이 계획됐던 항공편 1070편 가운데 결항 58편, 회항 36편, 지연 468편 등 총 562편이 운항에 차질을 빚었다.
짙은 안개의 여파가 하루 넘도록 지속하며 24일에도 운항 차질이 이어졌고, 오후 6시 기준 인천공항을 출발할 예정이던 항공기 239편, 도착 예정 309편 등 총 548편이 지연됐다. 또 출발 6편, 도착 6편 등 총 12편의 항공편이 결항했다.
공사 관계자는 "전날 지연된 항공편은 24일 오전 모두 이착륙을 마쳤고 오늘 출발ㆍ도착 예정이던 항공편의 지연 문제도 오늘 안으로는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현재 공항에는 안개가 다소 끼어있으나 시간당 52대가 정상적으로 이착륙하고 있으며, 25일엔 대부분 정상화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항공기상청은 23일 오전 6시 20분부터 11시 30분까지 인천공항에 저시정 경보를 발령했다. 이후 기상 상황이 나아지는 듯했으나 오후 5시 30분을 기해 저시정 경보가 다시 발령됐다가 오후 11시에 해제됐다. 24일에도 오전 1시 35분을 기해 저시정 경보가 내려졌다가 오전 5시 45분 해제됐다.
공사는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연 항공기를 공식 개장 전인 제2여객터미널에 분산 수용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또 전날 지연된 항공기들이 후속 운항스케줄에 영향을 미치자 법무부, 세관 등과 함께 입국심사장과 세관 지역을 24시간 운영하고 있다.
항공편 지연으로 24일 새벽에 도착한 승객들을 위해 공항철도를 오전 3시까지 연장 운행했고, 전세버스 20대를 오전 4시까지 추가 배치해 서울역 등 4개 노선으로 여객을 수송했다고 공사 측은 설명했다.
아울러 공항 내 임시 숙박장소를 마련해 매트리스와 모포, 생수와 컵라면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공항 내 총 17개 매장이 24시간 운영에 돌입했다.
하지만 안개에 발이 묶인 승객들로 인천공항은 대혼잡을 겪었다.
이들은 천재지변과 같은 기상악화로 항공편이 지연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면서도 항공사들이 제때 충분한 설명을 하지 않아 기약 없이 무작정 기다리기만 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해외여행을 떠났다가 귀국 예정이었던 승객들도 인천공항 운영이 차질을 빚자 불편을 겪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도 불편을 호소하는 글이 다수 눈에 띄었다. 한 트위터 이용자는 "인천공항에서 수 시간을 대기했는데 안개 때문에 지연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제대로 된 안내조차 없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항공사들은 공항 방송과 문자 메시지 등으로 최대한 승객에게 지연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추가 지연ㆍ결항하는 항공편이 워낙 많고 계속 발생해 제때 적확한 대응을 하기 벅찬 상황이라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