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더 빠르고 정확하게”… 사업장 특성 맞춰 위기관리

입력 2017-09-13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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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월드타워에서 민방공 대피훈련을 하는 모습.(사진제공=롯데그룹)
▲롯데월드타워에서 민방공 대피훈련을 하는 모습.(사진제공=롯데그룹)
롯데그룹이 지진, 풍수해 등 재해 시 고객의 안전과 피해 확대 방지를 위해 사업장 특성에 맞춰 위기관리 매뉴얼을 재정비하고 지진계를 추가 설치하는 등 현장 안전 강화에 나섰다.

롯데그룹은 최근 백화점, 마트, 쇼핑몰 등 다중밀집시설이 많은 유통업 특성에 맞춰 위기관리 매뉴얼을 재정비해 전국 각 사업장에 배포했다고 13일 밝혔다. 특히 규모 5.8의 경주 지진 발생 1년을 맞아 지진 규모별 행동 요령과 세부 대응절차 등 지진 관련 위기 대응 매뉴얼도 보강했다.

이번에 제작한 매뉴얼에는 전국을 14개로 나눠 권역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권역별 중앙 사업장에 비상대책본부를 설치해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권역별 협력체계를 통해 사업장 복구뿐만 아니라, 재해 지역에 비상용 물품을 지원하고 샤롯데 봉사단을 파견하는 등 지역사회 지원 대책 방안도 구체적으로 마련했다.

이와 함께 롯데그룹은 경주 지진 발생 이후 여수, 울산, 대전, 서산 등 지역의 롯데케미칼, 롯데마트, 롯데칠성, 롯데월드 사업장에 14대의 지진계를 추가 설치했다. 롯데그룹은 기존에 설치된 17대를 포함해 총 31대의 지진계를 운영하게 돼 더 빠르고 안전하게 지진에 대응할 수 있게 됐다.

국내 최고층 건물인 롯데월드타워의 경우 롯데건설이 건물의 안정성과 위험 여부를 상시 모니터링하는 SHMS(Structural Health Monitering System)를 건물에 적용했다. SHMS는 주요 구조부의 구조적 이상이나 태풍,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와 지반 변형 등에 의한 건물의 안정성 및 위험 여부를 상시 모니터링 하는 시스템이다. 롯데월드타워는 건물 주요부에 500여 개의 계측기가 설치돼 있고, 외부에서도 건물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점검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사전에 건물의 이상 징후를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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