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대로 아래 16만㎡ 규모 거대 지하도시 들어선다

입력 2017-06-29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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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오는 2023년 영동대로 지하에 지하 6층 연면적 16만㎡ 규모의 거대 지하도시를 만드는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 기본계획(사진)을 29일 발표했다.(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는 오는 2023년 영동대로 지하에 지하 6층 연면적 16만㎡ 규모의 거대 지하도시를 만드는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 기본계획(사진)을 29일 발표했다.(사진제공=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지하에 국내 최대 규모의 지하도시가 2023년 탄생한다.

서울시는 오는 2023년 영동대로 지하에 지하 6층 연면적 16만㎡ 규모의 거대 지하도시를 만드는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 기본계획을 29일 발표했다.

서울시는 지하철 2호선 삼성역과 9호선 봉은사역을 연결하는 강남구 영동대로 지하에 국내 최초로 설치되는 복합교통환승센터다. 상부엔 광화문광장의 2.5배 크기의 광장이 자리잡을 예정이다.

지하 1~2층에는 도서관·박물관·전시장 등의 공공시설과 대형서점·쇼핑몰 등 상업시설이 들어선다. 지하 3층에는 국내·외의 관광객을 위한 관광버스 주차장이 만들어지고, 지하4~6층에는 KTX와 위례~신사선 등 5개 노선의 광역·지역철도를 탑승할 수 있는 통합역사를 조성한다.

복합환승센터는 2021년 완공되는 10만㎡ 규모의 현대차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의 , 인근에 위치한 16만5000㎡ 규모의 코엑스와 마주하고 있다. 계획안에는 이들을 하나의 보행통로로 연결하는 계획도 담겨 있어 완성되면 42만5000㎡의 거대 지하도시가 생길 전망이다. 이는 잠실야구장의 30배에 해당하는 크기다.

지하공간 개발사업비는 5316억원이 소요되며 이는 현대차가 GBC 건설로 부담한 공공기여금과 교통개선대책분담금으로 충당할 계획이다.

복합환승센터에는 KTX, GTX A, GTX C, 삼성동탄, 위례신사 등 5개 철도노선이 지나게 된다. 지상과 지하 1층사이에는 버스 환승정류장을 설치해 현재 5만명에서 18만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는 이 일대의 버스 수요에 대비한다.

지하공간에서 우려되는 쾌적성과 안전 문제에 대한 대비도 마련했다. 지하공간에 햇볕을 들게하는 태양광 집광장치를 설치하고 내진설계도 1등급 수준으로 갖춘다. 이밖에도 안전을 위한 특별피난계단 15개소, 피난안전구역 4개소, 제연경계벽, 비상환기시스템 등의 시설 건립도 계획돼 있다.

서울시는 복합환승센터를 ‘사람 중심의 미래형 대중교통 허브’로 만들겠다는 목표 달성을 위해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대중교통의 허브 △주변과 입체적으로 연결된 지하도시의 중심 △강남권역의 매력적인 중심공간 △태양광이 들어오는 개방적인 지하정원 △안전하고 누구나 이용이 편리한 환경 △첨단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역사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정수용 서울시 지역발전본부장은 “복합개발이 완료되는 2023년 영동대로․삼성역 일대는 새로운 대중교통의 중심이자 국제교류복합지구의 관문이 될 것”이라며 “단순한 교통시설의 확충 기능을 넘어 시민들이 모이는 열린공간으로 자리잡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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