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붐세대 '3F'로 창업시장 공략

입력 2007-10-21 11:28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건강ㆍ웰빙 관련 업종 등 미래ㆍ가족시장 공략

지난 1955년∼1963년 사이에 출생한 이들을 통상 '베이비 붐' 세대라고 부른다.

이 시기에 출생한 세대들은 약 816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많은 업종에서 이들을 주요 마케팅 타겟으로 삼고 있다.

여유로운 퇴직금으로 자신의 삶을 즐기며 살고자 하는 이들의 성향에 맞춰 기업들은 다양한 서비스와 상품들이 앞 다퉈 선보이고 있으며, 자연히 베이비붐세대의 소비도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옥션의 총 회원 1900만 명 중 5060세대 회원은 약 76만 명으로 전체의 4%를 차지, 수적으로는 많지 않지만 이들의 절반 이상이 한 달에 1회 이상 옥션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추세에 따라 최근 창업시장에서도 베이비붐 세대를 위한 소위 '3F 시장'이 등장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3F 시장이란 ▲Future(미래) ▲Family(가족) ▲Fun(재미)의 머리글자를 딴 것으로 5060세대들의 지갑을 겨냥해 떠오른 시장을 일컫는다.

◆ Future - 건강과 웰빙 선호

우선 미래(Future)를 주제로 한 사업은 향후 시장규모가 가장 클 것으로 창업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자산운용 관련 비즈니스를 비롯해 건강 등 웰빙 관련 사업이나 사교, 장묘 관련 사업 등이 해당된다.

이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친환경·유기농 식품과 관련된 업종으로, 불황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정된 수요의 창업아이템으로 떠오르며 창업자의 눈길을 끌고 있다.

창업 전문가들은 "특히 자신의 건강을 중요하게 여기는 풍조가 5060세대를 중심으로 전 세대에 걸쳐 나타나고 있어 친환경 식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풀무원에서 지난 2005년 런칭한 '내추럴하우스오가닉'(www.nho.co.kr)은 유기농산물과 건강식품 복합 프랜차이즈 매장이다.

이 곳은 유기농산물이 유통기간이 짧아 재고나 로스 부담이 크다는 단점을 개선해 유통기간이 길고 마진율이 높은 건강식품 구성을 강화했다.

또한 지속적으로 최근의 유기농식품 시장동향을 살펴 5060세대가 필요로 하는 제품을 구비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먹는 식품 외에도 주변 환경이나 생활용품 등도 웰빙화를 추구하는 베이비붐세대가 늘어나남에 따라 실내 환경 관리업과 같은 친환경 관련 사업이 인기를 끌고 있다.

대표적인 업체로 실내환경개선업체인 '에코미스트'에서는 천연 허브와 피톤치드 등 친환경제품과 인체에 무해한 천연살충제 등을 통해 실내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또한 불쾌한 냄새 및 곰팡이, 세균, 미세먼지 등을 제거하는 공조기를 사용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고 있으며, 삼림욕 효과가 뛰어난 백두산 침엽수에서 추출한 100% 천연오일로 만든 피톤치드 천연비누, 샴푸 등 다양한 생필품도 판매해 생활 전반에서 웰빙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일본에서는 은퇴 후에도 평생학습을 하겠다는 사람들이 생활할 수 있는 주택단지를 개설, 대학생들과 함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Family - 가족과 함께 건강식 즐기기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도 사회에서 소외감을 느낄 수 있는 베이비붐 세대들에 꼭 필요하다.

이에 따라 외식전문점들은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건강메뉴들을 속속 내놓고 있다.

특히 최근 '블랙 푸드' 붐을 타고 오징어와 문어 등 '먹물 수산물'이 이 주목받고 있다. 오징어의 효능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오징어요리 전문점도 호황을 누리고 있다.

오징어요리 실내포차 '오징어와 친구들'은 산오징어회와 오징어 볶음, 통찜, 순대, 튀김, 탕수육, 버터구이 등 오징어로 요리가 가능한 거의 모든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내장까지 통째로 찐 산오징어 통찜은 오징어 먹물의 쌉쌀한 맛까지 느낄 수 있다.

또한 오징어 튀김이나 순대, 탕수육 등은 어린이 고객이 좋아하는 메뉴라 동네상권에서는 가족단위 고객들도 대거 끌어들이고 있다.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는 "이외에도 여행업계는 부부동반 또는 가족 단위 국내외 여행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또한 자녀들이 성장해 곁을 떠난 베이비붐세대를 겨냥한 주택 리뉴얼이나 재건축 시장도 확대될 것으로 건축업계는 내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손자, 손녀들에게 줄 선물 관련 사업이나 애완동물 관련 사업도 유망업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 Fun - 취미활동으로 삶의 활력 충전

퇴직 후 일에 집중하던 시간을 자신을 위해 활용하고자 하는 움직임도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골프를 비롯한 스포츠나 오토바이 등 각종 레저사업이 각광받고 있으며, 식도락가를 겨냥하거나 자동차광 등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사업도 인기를 끌고 있다.

50·60대 여성들은 주름과 피부탄력에 고민이 많아지면서 젊은 고객들 못지 않게 피부 관리에 대한 투자가 늘고 있다.

피부 관리 전문점 ‘얼짱몸짱’(www.beaupeople.com)은 중년고객을 위해 잔주름 개선, 산소공급, 기미피부 관리 등 노화전문 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중년 고객층은 고가의 스페셜 케어도 효과가 검증되면 부담 없이 선택하기 때문에 케어 선택 전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본사 관계자는 이에 대해 "고객에게 신뢰와 더 큰 만족을 줘 매출 향상효과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최근 창업시장에서는 베이비붐 세대를 중심으로 ▲Future ▲Family ▲Fun 등 이른바 '3F'관련 업종이 인기를 끌고 있다.(사진은 웰빙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실내환경관리업체인 '에코미스트'.)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충전 불편한 전기차…그래도 10명 중 7명 "재구매한다" [데이터클립]
  • "'최강야구'도 이걸로 봐요"…숏폼의 인기, 영원할까? [이슈크래커]
  • 저축은행 20곳 중 11곳 1년 새 자산ㆍ부채 만기 불일치↑…“유동성 대응력 강화해야”
  • [종합] 나스닥, 엔비디아 질주에 사상 첫 1만7000선 돌파…다우 0.55%↓
  • 급증하는 당뇨병, 비만·고혈압에 질병 부담 첩첩산중
  • ‘사람약’ 히트 브랜드 반려동물약으로…‘댕루사·댕사돌’ 눈길
  • 단독 "가격 산정 근거 마련하라"...'기후동행카드' 제동 조례안 발의
  • 신식 선수핑 기지?…공개된 푸바오 방사장 '충격'
  • 오늘의 상승종목

  • 05.28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4,898,000
    • -1.28%
    • 이더리움
    • 5,343,000
    • -0.61%
    • 비트코인 캐시
    • 651,500
    • -3.84%
    • 리플
    • 733
    • -1.08%
    • 솔라나
    • 234,100
    • -1.01%
    • 에이다
    • 632
    • -2.47%
    • 이오스
    • 1,121
    • -3.78%
    • 트론
    • 155
    • -0.64%
    • 스텔라루멘
    • 150
    • -1.96%
    • 비트코인에스브이
    • 87,000
    • -1.75%
    • 체인링크
    • 25,660
    • -0.66%
    • 샌드박스
    • 625
    • -1.88%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