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그룹, 해운 물류대란 해결 ‘긴급수혈’… 최대 5000억 검토

입력 2016-09-06 08:42 수정 2016-09-06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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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 항만하역ㆍ대한항공 화물 분담 등 포함, 조양호 회장 사재출연 제외

▲지난달 31일 오전 한진해운 임시이사회가 열리고 있는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한 직원이 선박모형 앞을 지나가고 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신규지원 중단 방침을 밝힌 가운데 유동성의 위기를 맞은 한진해운은 이날 이사회에서 법정관리를 결의하고 오후에 서울지방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고이란 기자 photoeran@
▲지난달 31일 오전 한진해운 임시이사회가 열리고 있는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한 직원이 선박모형 앞을 지나가고 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신규지원 중단 방침을 밝힌 가운데 유동성의 위기를 맞은 한진해운은 이날 이사회에서 법정관리를 결의하고 오후에 서울지방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고이란 기자 photoeran@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한진해운 법정관리 여파로 심각해진 물류대란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 최대 5000억원 규모의 긴급 지원안을 검토 중이다.

한진그룹은 5일 오후 한진해운에 대한 지원 방안을 채권단인 산업은행에 제안했다. 구체적인 지원 내용은 배임에 해당될 수 있는 직접적인 자금지원 보다는 △㈜한진 육상운송 통한 항만 하역 △대한항공 통한 긴급 항공화물 분담 등으로 규모는 자구안 범위 내에서 최대 5000억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 회장은 지난달 31일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 직후 사내망을 통해 “그룹 차원에서 한진해운과 해운산업 재활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말한 내용 중 일부를 실천에 옮긴 셈이다. 자구안에 조 회장의 사재출연 방안은 포함돼 있지 않다.

산업은행은 지원안을 수용할 경우 추후 법원과도 관련 사항을 논의해 세부 내용을 발표할 계획이다. 또 채권단 역시 그동안 한진그룹 지원이 선행되면 한진해운 지원 자금을 투입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구체적인 자금수혈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한진그룹의 지원이 수용될 경우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따른 사상 초유의 물류대란 사태는 어느정도 수습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진해운 선박은 5일 기준으로 총 73척(컨테이너선 66척, 벌크선 7척)이 24개국 44개 항만에서 입출항을 거부 당하거나 억류된 상태다. 또 물류대란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진해운이 그동안 밀린 각종 대금을 지급해야 한다. 한진해운의 총 체납금액은 하역비용, 용선료, 유류비 등을 모두 포함하면 60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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