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지지부진한 비자카드 수수료 인상 대응

입력 2016-07-25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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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희 금융시장부 기자

비자카드의 일방적인 수수료 인상 통보에 대한 여신금융협회, 카드업계의 대응이 지지부진하다. 이쯤되니 한국소비자를 봉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냐며 비자카드를 규탄한 목소리가 허공 속 메아리로만 느껴진다.

여신협회와 8개 카드사는 21일 비자카드 수수료 인상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자리에 모였다.

이날 여신협회와 카드사들은 공정거래위원회 제소를 위한 법무법인 계약 성사, 미국 비자 본사 방문을 확정했다. 다만, 공정위 제소나 비자 본사 방문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은 정하지 않았다. 비자카드가 수수료 인상을 최초 통보한 지 3개월이 다 된 시점에서 구체적인 대응책 하나 마련하지 못한 것이다.

비자카드는 당초 10월에 한국 회원사 수수료를 1%에서 1.1%로 올리겠다고 통보했다. 이에 카드사들이 항의해 유예기간 2개월을 겨우 받아내 최종 인상 시기를 내년 1월로 늦췄다.

사실 비자카드가 수수료 인상을 일방적으로 통보한 게 처음은 아니다. 2009년, 비자카드는 수수료율을 1.0%에서 1.2%로 올리겠다고 일방적으로 전한 바 있다. 당시 비씨카드 장형덕 사장은 비자카드에 대한 항의 표시로 비자카드 고위자문위원회 위원직에서 사퇴하는 등 수수료율 인상에 대한 카드업계의 자세는 단호했다. 결국, 이때 비자카드는 수수료율 인상 계획을 철회했다.

7년 전과 비교했을 때 여신협회와 카드업계의 대응은 소극적으로 비친다. 공정위 제소, 비자카드 본사 방문 계획은 비자가 수수료 인상 철회 계획이 없음을 재차 밝혔던 7월 초에 이미 정해진 내용이다. 한 달이 가까워진 시점에 공정위 제소 일정도, 미국 본사 방문 일정도 구체화하지 못한 대응 자세를 보면 의아할 뿐이다.

여신협회와 카드업계는 “정해지는 대로 공정위에 제소하겠다”, “확정되는 대로 미국 본사에 가겠다”는 입장을 반복하고 있다. 가맹점 수수료 개편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카드업계와 여신협회가 공동의 목소리로 비자카드 수수료 인상에 지금보다 더 민첩하게 움직여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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