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김해공항 확장 예비타당성 조사 착수...철도ㆍ도로 등 교통망 확충

입력 2016-06-22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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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리 주재 긴급 관계장관회의… 활주로 1본·국제 터미널 신설… 연간 3800만명 처리능력 확보

정부가 영남권 신공항 대신 선택한 김해공항을 단순히 확장하는 것이 아닌 명실상부한 영남 거점 공항으로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신공항 건설계획 전면 백지화를 둘러싼 지역 갈등을 봉합하고 10년 논란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갚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김해공항 확장은 올해 하반기에 예비타당성 조사에 착수, 오는 2021년 착공해 2026년 개항을 목표로 추진될 예정이다.

정부는 22일 오전 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김해 신공항 건설에 따른 후속조치를 발표했다.

앞서 전날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과 국토교통부는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용역’ 결과를 발표하며 경남 밀양이나 부산 가덕도를 후보지로 선정해 영남권에 새 공항을 짓는 대신 김해공항을 신공항 수준으로 확장하는 방안을 최적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신속하게 김해 신공항을 건설하기 위해 관련 조치를 서두르기로 했다.

우선 기존 김해공항을 단순히 보강하는 차원을 넘어 앞으로 늘어날 영남권 항공수요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영남권의 거점신공항으로 만든다는 목표를 잡았다. 김해 신공항에 새로운 활주로 1본과 국제여객 터미널을 추가 신설해 연간 3800만 명(국제 2800만 명, 국내 1000만 명)의 처리능력을 갖춘 공항으로 확장한다는 게 정부 구상이다. 또 새로운 활주로 건설을 통해 그간 김해공항의 단점으로 지적돼 온 안전상 우려를 해소하고 미래 항공수요까지 처리할 수 있는 여객처리능력을 확보하기로 했다. 여기에 철도·도로 등 공항으로의 접근 교통망도 획기적으로 개선해 영남권 주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공항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황 총리는 이번 용역에 대해 정부가 절차와 내용면에서 모두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엄정하게 절차를 지켜왔다고 강조했다. 또 항공안전, 경제성, 접근성, 환경 등 공항입지 결정에 필요한 제반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합리적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황 총리는 “영남지역 지방자치단체와 주민들께서도 아쉬움이 있겠지만 관련 지자체들이 합의한 방식에 따라 충분한 검토를 거쳐 최종 결과가 나온 만큼 대승적 차원에서 결과를 수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건설적인 제안과 협력을 통해 김해 신공항이 영남권은 물론이고 국가 전체 발전의 새로운 동력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면서 영남권 주민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정부는 전날 발표된 결과를 토대로 올해 하반기에 곧바로 예비타당성 조사에 착수하고 내년 중 공항개발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김해공항 확장을 위한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이어 오는 2021년 착공해‘2026년 개항’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황 총리는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는 신속한 행정절차, 안정적 예산확보 등 후속조치가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긴밀히 협력하고 이번 평가과정, 그 결과와 의미에 대해 지역주민과 국회, 국민들께 투명하게 설명해달라”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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