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2년 연속 A등급… 1인당 생산성 '역대 최고'

입력 2016-02-25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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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연혜 코레일 사장.
▲최연혜 코레일 사장.
코레일의 고객서비스 평가가 역대 최고점을 경신하며 2년 연속 A등급을 획득했다. 지난해 1인당 생산성도 역대 최대치를 기록해 경쟁력이 크게 향상됐다는 평가다.

코레일은 177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5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역대 최고 점수인 96.4점을 기록하며 2년 연속 A등급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특히 코레일의 이번 성과는 하루 평균 390만명의 고객을 상대하는 상황에서 이룬 결과라 더 큰 의미가 있다.

또한 1998년 철도혁신 100대 과제를 바탕으로 ‘코레일 고객서비스 헌장’을 제정하고 이용자의 편의 증진과 고객서비스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노력의 산물이란 설명이다.

이같은 노력에 힘입어 코레일은 앞서 국토교통부 주관 ‘대중교통운영자 경영 및 서비스 평가’에서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 철도ㆍ도시철도 부문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코레일은 또 지난해 1인당 생산성이 역대 최고인 1억9100만원을 기록해 공사가 출범한 2005년 대비 70%가 개선되는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2007년 3만2000명에 달하던 직원수를 80%대인 2만6498명으로 낮추고 업무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인력 효율화를 극대화했기 때문이라는 평가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역대 최고의 고객서비스 평가 성적과 노동생산성 달성은 어려운 근무환경에도 맡은바 업무를 묵묵히 해낸 직원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경영효율화를 통해 마련된 재원을 노후차량 교체, 낡은 시설물 개량 등 안전 및 고객서비스에 대한 투자에 집중함으로써 더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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