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3800억 투자해 아시아 최대 택배허브터미널 만든다

입력 2016-01-27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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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일자리 5000개, 경제유발효과 1조원 창출 기대

▲CJ대한통운이 건설할 메가허브터미널 조감도
▲CJ대한통운이 건설할 메가허브터미널 조감도

CJ대한통운이 경기도 광주시에 아시아 최대 택배터미널을 건설한다.

CJ대한통운은 27일 총 3819억 원을 투자해 수도권 택배화물 분류를 위한 메가허브터미널을 건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2018년 10월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는 이 메가허브터미널은 연면적 30만㎡(약 9만평) 규모로 축구장 40개 넓이와 맞먹으며 화물처리용 컨베이어밸트의 길이만도 43km로 마라톤코스보다 길다. 시설과 분류능력 면에서 아시아 최대 크기다.

하루 162만 상자의 분류 능력을 갖춘 최신 기기가 설치되며 10톤 이상의 대형 화물 차량 850여대가 동시에 상하차 작업을 할 수 있다.

특히 자체 개발 중인 세계 유일의 택배 자동하차 장비, 상품의 크기와 이미지를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는 복합 화물인식장비, 택배상자 인식이 가능한 6면 바코드 스캐너 장비 등도 도입해 분류시간을 단축하고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 종합물류연구원이 개발한 첨단 분류 및 포장 기술과 로봇,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메가허브터미널에 적용해 물류 이동시간을 단축하고 재고 회전 속도는 높일 방침이다. 특히 메가허브터미널을 365일 24시간 가동해 분류 능력을 향상시키고, 차량 이동 경로와 고객사 물동량 추이 등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도 도입한다.

아울러 이 터미널 건설로 5000개의 신규 일자리가 생기고 1조1000억 원의 경제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박근태 CJ대한통운 대표는 “국내 택배물량은 지난해 18억 상자를 돌파한 데 이어 2017년까지 20억 상자 돌파가 예상, 이미 포화상태에 달한 택배 인프라의 추가 증설이 필수적인 상황”이라며 “특히 수도권은 전국 택배 화물의 60% 이상이 집중돼 있다”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3D산업으로 인식되던 물류에 첨단혁신 기술을 도입해 스마트 산업으로 변모시켜야 한다는 이재현 회장의 평소 신념에 따라 최대 규모의 택배 허브터미널을 만들기로 했다”며 “이를 통해 물류산업 경쟁력 강화와 창조경제를 구현하겠다”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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