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인천공항 수하물 지연 사태 초동대응 미흡이 원인"

입력 2016-01-12 1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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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일 발생한 인천공항의 수하물 지연사태는 결국 공사측의 초동조치 미흡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국토교통부는 이와 관련 합동조사단의 중간조사결과를 12일 발표했다.

국토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총 20명의 합동조사단은 지난 5일부터 11일까지 지연 원인 분석과 수하물처리시스템 운영센터 및 시설에 대한 점검을 수행했다.

인천공항 수하물처리시설의 처리용량은 시간당 1만4400개이며, 당일 계획된 시간당 최대 투입물량은 7500개로서 용량은 충분했지만 조사 결과 3일 사고초기 원격조치 및 현장조치가 제대로 시행되지 못한 것이 결정적인 원인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실제로 3일 오전 8시께 수하물처리시스템 운영센터 담당자는 문제가 발생하자 센터에서 원격으로 모터제어장치를 재구동시키기 위한 리셋조치를 했지만 실제 로그파일을 확인한 결과 사고 초기에 리셋조치가 되지 않았고, 현장근무자도 장애발생지점에 투입되지 않았다.

그 여파로 수하물 운반용 트레이가 탑승동 동측 순환벨트에서 정체되면서, 탑승동 메인루프(수하물 순환벨트)의 수하물들이 지상조업 수취대 투하지점으로 접근하지 못해 탑승동 동측 뿐 아니라, 동측 터미널까지 연쇄적으로 수하물이 적체되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분석이다.

이에 운영센터에서는 투하장치를 자동에서 수동으로 전환, 탑승동 메인루프 수하물을 수취대로 강제 투하하는 비상조치를 취했어야 했지만 16시 경에서야 정체상황이 해소가 되었다.

이에 따라 합동조사단은 수하물처리시설에서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오류에 대한 처리 미흡, 현장 근무자에 대한 관리감독 및 업무처리 소홀, 비정상상황 해소를 위한 상황판단 실수 등 여러 문제점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 사소한 오류가 대규모 사고로 발전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인천공항공사는 오류요인별 집중관리와 인력 증원 등 전반적인 종합보완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비상상황시 체크인카운터 수하물 투입 분산 등 항공사, 지상조업사와의 협조 강화체계 구축, 시스템 및 설비 노후화 대비 핵심부품의 조기 교체 추진, 현장감시를 위한 CCTV 추가 설치, 단계별 보고∙조치사항 및 상황전파 절차 개선 등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월 설연휴 대비 사고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관계 기관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1월내에 모든 조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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