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빼빼로 중량 줄이고 가격 인상 효과 "소비자 부담 덜기 위해"

입력 2015-07-29 11:43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롯데 빼빼로

(사진=롯데제과 홈페이지 캡처)

롯데제과가 대표 제품 '초코 빼빼로'의 중량을 줄이는 방식으로 가격 인상 효과를 누렸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2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4월 롯데제과는 '초코 빼빼로'의 판매 가격을 960원으로 유지하되 중량을 52g에서 46g으로 11.5% 줄였다. '아몬드 빼빼로'와 '땅콩 빼빼로'는 중량을 7.6% 줄여 기존의 39g에서 36g으로 생산했다.

'드림카카오 72%'와 '드림카카오 56%'(통)는 기존 90g에서 86g으로 4.4% 줄였으며, 지난 5월엔 ABC초코렛의 중량을 210g에서 200g으로 4.7% 줄였다. 이 제품들 모두 가격은 그대로 유지됐다.

이에 대해 롯데제과 측은 원재료 가격 압박으로 가격 인상이 이뤄져야 하지만 소비자 부담을 덜기 위해 중량을 줄였다는 입장을 전했다.

정식품 역시 지난 2월 대표제품 '베지밀A 고소한맛'과 '베지밀A 달콤한맛'을 가격 변동 없이 용량을 1000㎖에서 950㎖로 5% 줄인 것으로 나타났고, CJ제일제당의 스팸볶음밥·스팸김치볶음밥 파우치 제품 등은 지난 2월 690g에서 660g으로 용량이 4.3% 줄어든 것으로 밝혀졌다.

업체들은 이같은 방식으로 사실상 4∼11%의 가격 인상 효과를 본 것으로 알려져 용량을 축소하는 편법적인 방식으로 이득을 취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시민들은 "원자재 값 올라면서 과자값 잽싸게 올리면서 원자재 가격 내려갈 땐 왜 가만히 있어?", "모든 게 눈속임", "꼼수 봐라", "안 그래도 과자에 질소만 한가득인데"라며 불만을 드러냈다.

롯데 빼빼로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뺑소니까지 추가된 김호중 '논란 목록'…팬들은 과잉보호 [해시태그]
  • 높아지는 대출문턱에 숨이 ‘턱’…신용점수 900점도 돈 빌리기 어렵다 [바늘구멍 대출문]
  • "깜빡했어요" 안 통한다…20일부터 병원·약국 갈 땐 '이것' 꼭 챙겨야 [이슈크래커]
  • 단독 대우건설, 캄보디아 물류 1위 기업과 부동산 개발사업 MOU 맺는다
  • '1분기 실적 희비' 손보사에 '득' 된 IFRS17 생보사엔 '독' 됐다
  • 알리 이번엔 택배 폭탄…"주문 안 한 택배가 무더기로" 한국인 피해 속출
  • AI 챗봇과 연애한다...“가끔 인공지능이란 사실도 잊어”
  • 막말·갑질보다 더 싫은 최악의 사수는 [데이터클립]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0,772,000
    • -1.51%
    • 이더리움
    • 4,088,000
    • -2.81%
    • 비트코인 캐시
    • 619,500
    • -3.95%
    • 리플
    • 717
    • -0.69%
    • 솔라나
    • 221,600
    • +0.82%
    • 에이다
    • 640
    • +1.43%
    • 이오스
    • 1,119
    • +0.45%
    • 트론
    • 174
    • -1.14%
    • 스텔라루멘
    • 149
    • +0%
    • 비트코인에스브이
    • 87,000
    • -1.53%
    • 체인링크
    • 21,560
    • +11.31%
    • 샌드박스
    • 607
    • -0.16%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