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듀사’ 종영①] KBS 예능국 제작, 기획의 승리

입력 2015-06-21 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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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2TV 드라마 '프로듀사'.(사진=KBS)

‘프로듀사’가 ‘금토’, ‘예능’, ‘리얼’을 내세운 기획으로 차별화해 호응을 얻었다.

20일 KBS 2TV 드라마 ‘프로듀사’가 12회 ‘장수 프로그램의 이해’를 끝으로 막 내렸다.

지난 5월 15일 첫 방송한 ‘프로듀사’는 첫 회 시청률 10.1%를 기록한 뒤, 상승세를 이어나가며 마지막회 시청률 17.7%로 종지부를 찍었다.

인기리에 방송된 ‘프로듀사’는 기획 단계부터 ‘예능 드라마’를 표방하고 나서 안팎으로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이는 KBS 드라마국이 아닌 예능국이 제작을 맡았기 때문.

KBS 2TV ‘개그콘서트’를 연출했던 서수민 PD가 기획과 제작을, 예능 작가 출신으로 ‘넝쿨째 굴러온 당신’, ‘내조의 여왕’, ‘별에서 온 그대’ 등 드라마를 줄줄이 히트시킨 박지은 작가가 집필을 맡았다. 여기에 표민수 PD가 연출로 합류해 의기투합했다. 이로써 실감나면서도 코믹한 요소를 놓치지 않는 예능 드라마 ‘프로듀사’의 탄생을 완성시켰다. 이러한 예능 코드는 작품 곳곳에 녹아들어 웃음기 섞인 캐릭터와 에피소드를 낳았다.

또, KBS는 ‘프로듀사’를 금토 오후 시간대에 배치해 새 전략을 꾀했다. tvN ‘응답하라’ 시리즈, ‘미생’ 등을 통해 금토드라마 편성을 적극적으로 주도했던 케이블채널에 이어 지상파인 KBS 역시 금토드라마 공략에 전면 나선 것. 앞서 KBS 2TV 첫 금토드라마인 ‘스파이’를 통해 시청률 부진을 겪었음에도 불구, 기대작인 ‘프로듀사’를 금토드라마에 포진시켜 숨어있던 시청층을 아우르며 긍정적인 성과를 이끌었다.

아울러, ‘프로듀사’는 실제 KBS 방송국을 배경으로 한 ‘리얼 드라마’로 눈길 끌기에 성공했다.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KBS 건물부터 주변 회식 장소 등부터 예능국장, ‘1박 2일’ PD, ‘뮤직뱅크’ PD, 톱가수 신디 등 극중 캐릭터에 이르기까지 드라마 곳곳의 요소가 사실이거나 실제와 가까운 디테일로 주목도를 높였다.

박중민 KBS 예능국장은 방송에 앞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프로듀사’ 속 등장인물들의 특정 모델은 없다”면서도 “실제 여러 사람의 모습이 투영돼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외에도 공영방송 KBS인 점으로 인해 음악프로그램에 출연하는 가수들의 의상이나 무대가 까다로운 규제를 통과해야 한다는 점, 프로그램 존폐에 놓인 PD의 고충, 엔터테인먼트사와 소속 가수 간 갈등 등 실감나는 에피소드가 재미를 자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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