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희 대한항공 사장, "EU 지정항공사 조항 수용 적극 반대"

입력 2007-01-17 12:56 수정 2007-01-17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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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L-아시아나, 파리노선 복수취항 갈등 고조

이종희 대한항공 사장(사진)은 17일 "내주에 개최될 예정인 한ㆍ불 항공회담에서 논의될 'EU 지정항공사 조항'수용문제에 적극적으로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23일 개최예정인 한·불 항공회담에서의 파리노선 복수취항 여부를 놓고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양측은 프랑스가 요구하고 있는 'EU 지정항공사 조항'수용여부를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복수항공사 취항'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 정부의 향후 대응방안이 주목된다.

이종희 사장은 이 날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한·불 항공회담에서 EU지정항공사 조항을 수용하는 것은 현행법에 위배될 뿐만 아니라 향후 항공시장에서 불평등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동 제도의 수용을 적극적으로 반대한다는 뜻을 전했다.

이 사장은 "프랑스가 요구하고 있는 EU 지정항공사 조항을 한국 정부가 수용하게 되면 국적항공사에 대한 시장접근 불균형 및 역차별을 초래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미국과 EU의 항공회담의 예처럼 EU를 대표하는 단일 협상주체와 운수권을 포함한 포괄적인 항공자유화 협상의 틀 안에서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며 "국익에 손실을 입혀가면서까지 프랑스의 불평등한 요구를 받아들일 이유는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사장은 "대한항공은 원칙적으로 복수항공사 취항에 반대하지는 않는다"며 "한·불 항공회담시 EU 지정항공사 조항 수용이 국익에 위배된다는 것을 말하고 싶은 것으로 특정집단을 겨냥한 것은 아니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이에 대해 아시아나항공은 "국익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선발업체의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EU 지정항공사 조항을 수용하게 되더라도 국익에 반한다는 것은 논리상 모순"이라며 "EU회원국 중 저가항공사가 국내에 입성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유럽에서 한국을 비행하기 위한 기종은 B-767과 같이 대형항공기로 한정이 돼 있기 때문에 EU회원국 중 거대 항공사 외에는 한국 취항이 쉽지 않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EU 지정항공사 조항이 수용되더라도 EU 회원국 항공사에서 수익성 등을 고려해서 취항을 결정하게 되므로 이를 염려하는 것은 섣부른 판단이다"고 덧붙였다.

이종희 사장은 이와 관련 "현재 우리나라가 EU 지정항공사 조항을 수용한다는 가정 아래 프랑스가 아닌 다른 EU회원국가의 거대 항공사에서 한국노선 취항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복수항공사제도는 정부의 방침이자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한 것"이라며 "파리노선은 수요가 끊이지 않기 때문에 복수취항을 통한 공급확대가 소비자의 편의를 배려하는 진정한 국가이익이다"고 강조했다.

또 EU지정항공사 조항이 수용돼 프랑스를 제외한 다른 EU 회원국 항공사가 취항을 하더라도 프랑스에서 쉽게 '에어프랑스'의 수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아시아나측의 설명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현재 자사가 추정 중인 파리노선의 수요는 약 60만명으로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서울지방항공청이 발표한 파리노선 수요결과보다 훨씬 상회하는 수준"이라며 "복수취항을 통해 서비스 질 향상과 노선증가 등을 소비자 편의가 증대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항공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 대표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결국 밥그릇 싸움을 하는 것 아니냐"며 양측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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