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카카오 뉴스평가위, 상반기 언론사 CP 제휴 2곳 선정

입력 2019-08-12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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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그린팩토리 전경. (출처=네이버)
▲네이버 그린팩토리 전경. (출처=네이버)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심의위원회는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를 포함한 전원회의를 열고 올해 상반기 신규 제휴 언론사를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회의 결과 포털 뉴스 사이트에 인링크 방식으로 기사를 전송하는 뉴스 콘텐츠(CP) 제휴사는 2곳, 뉴스 스탠드 입점 매체는 15곳이 선정됐다. 이는 최초 신청 매체 수 148곳의 11.49%에 해당한다.

뉴스검색 제휴는 총 551개(네이버 484개, 카카오 352개, 중복 285개) 매체가 신청했다. 정량 평가를 통과한 433개(네이버 389개, 카카오 283개, 중복 239개) 매체를 대상으로 정성 평가를 진행한 결과 총 77개(네이버 70개, 카카오 56개, 중복 49개) 매체가 평가를 통과했다.

언론사 홈페이지로 아웃링크 방식으로 연결되는 뉴스 검색 제휴는 총 77개(네이버 70개·카카오 56개·중복 49개) 매체가 평가를 통과했다. 최초 신청 매체 수 551곳 기준 통과 비율은 13.97%다.

누적 벌점 6점 이상인 5개 매체는 계약이 해지됐다. 지난해 하반기 제휴 평가를 통과한 두 매체의 경우 허위사실 기재가 드러나 신청이 무효 처리됐다.

임장원 심의위원장은 “신규 제휴 평가와 재평가 모두 윤리적 요소에 대한 심의위원들의 평가가 엄정해지고 있다”며 “제휴 심사 자료에 대해 허위 기재 여부를 가리는 사전·사후 검증을 강화해 공정성과 신뢰도를 더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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