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중국시장 기회의 땅...한중합작 투자 활발

입력 2014-09-26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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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한류의 새로운 기회의 땅으로 인식되고 있다.

상반기 화제작 전지현, 김수현 주연의 SBS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는 중국에 ‘치맥’, ‘도민준’ 열풍을 일으키며 한류 3.0의 기폭제로 작용했다.

조인성, 공효진이 출연한 SBS ‘괜찮아, 사랑이야’는 20억원에 중국에 수출되더니, 후속작인 정지훈, 크리스탈의 SBS ‘내겐 너무 사랑스러운 그녀’는 곧바로 32억원으로 중국에 역대 최고가 수출 기록을 달성했다.

지난해 영화 ‘이별계약’은 4일 만에 약 7000만 위안(약 118억원)을 돌파하는 진기록을 세웠다. ‘이별계약’의 최종 수익은 1억9000만 위안(약 321억원). 제작비 54억원을 들여 6배가 넘는 ‘대박’을 쳤다.

한중 합작 드라마와 영화가 봇물을 이루는 것은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이 막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수준 높은 한국 영상 제작 노하우와 인력을 영입해 국내 시장을 잡고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려는 의지가 강하기 때문이다. 또한 한국 입장에선 중국 당국의 규제를 피하고 출연료나 제작비, 매출 등으로 막대한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이 중국과 드라마·영화 합작을 하는 이유다.

영화진흥위원회 국제사업부 김영구 팀장은 “중국의 영화 관객수는 지난해 6억명에 달했다. 영화시장 역시 조만간 할리우드를 넘어 1위에 올라설 것이다. 한국 제작사와 감독들이 할리우드가 아니라 중국으로 향하는 이유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한중 합작은 한중 양국의 이해가 맞아떨어져 급증하고 있지만 한국이 질 좋은 제작 노하우와 스타의 인지도만을 중국에 넘겨주고 하청업체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는 일부 전문가의 지적도 잇따르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도 필요한 시점이다.

초록뱀미디어 김상헌 이사는 “국내 우수한 연출진·제작사 등이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중국에 진출하는 건 반가운 일이다. 한편 급진적 시장 팽창으로 인한 내부 반발이 우려돼 보다 신중하고 점진적 접근이 이뤄질 필요도 있다”고 견해를 밝혔다.

최두선 기자 s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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