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 사장은 15일 회사 홈페이지에 ‘새로운 변화에 대한 대표이사 편지’라는 제목의 반성문을 게재했다.
주 사장은 이 글에서 증권사의 수수료 중심의 영업 형태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했다. 그는 “증권사는 고객에게 가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보다는 수수료를 더 받기 위해 잦은 주식 매매를 유도하곤 했다”며 “심하게 말해 수수료만을 위한 장사를 했다고 비난을 받아도 떳떳하게 변명하기가 궁색할 정도였다”고 밝혔다.
주 사장은 이러한 증권사의 행태가 고객의 신뢰를 무너뜨리고 증권업의 위기를 가져왔다고 지적했다. 주 사장은 “고객을 위한 영업이 아니라 회사나 영업직원을 위한 영업행태를 당연한 것처럼 해왔다”며 “증권업 위기의 근본 원인은 증권사에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주 사장은 회사의 영업방식을 과감하게 고객 관점으로 개편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과다한 주식 매매에 대한 실적 불인정 △매매수수료 기준으로 지급하던 개인 성과급 폐지 △리서치 센터의 운영 개편 △잘 아는 상품만 판매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주 사장은 “고객 중심 영업 방식 개편은 이제 시작”이라며 “변화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지켜봐 달라”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