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세한 내용은 고품격 시니어 전문 미디어 ‘브라보 마이 라이프’(www.bravo-mylife.co.kr) 사이트와 모바일웹( http://m.bravo-mylife.co.kr), 네이버 블로그(http://blog.bravo-mylife.co.kr) 등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브라보 마이 라이프] 이지혜 기자 : jyelee@bravo-mylife.co.kr
최근 중국발 미세먼지 농도가 짙어지며 눈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 황산염·질산염 등 독성물질을 포함한 미세먼지가 눈 표면에 닿아 눈을 자극해 손상을 줄 수 있다. 미국 보건당국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모그 발생 시 안구건조증 환자가 최대 40%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봄에는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황사나 꽃가루도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눈 건강에 특별히 신경 써야 한다.
봄철 발생하기 쉬운 알레르기성 결막염
봄철 미세먼지나 꽃가루가 눈에 들어가면 눈 건강은 쉽게 악화된다. 오염물질이 눈을 자극하고 각·결막에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눈 가려움·충혈·까끌까끌한 느낌·눈 주위가 붓고 통증이 있는 증상 등이 있다면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조기에 치료하면 점안제 등으로 1~2주 이내에 간단히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 염증이 번지면 각막궤양으로까지 발전해 시력이 손상된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예방을 위해 평소 렌즈를 착용하는 경우 미세먼지·황사·꽃가루가 많은 날에는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눈에 들어간 이물질이 렌즈표면에 달라붙어 눈을 계속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렌즈를 사용할 경우, 외출 후 바로 렌즈를 빼서 세척하고 눈에 이물감이 느껴지면 인공눈물 등으로 눈을 씻어준다. 눈이 간지럽다고 함부로 비비는 것도 자제해야 한다. 눈을 비비면 일시적으로 가려움은 해소되지만, 증상이 더 심해지고 이차적으로는 안구에 부종을 유발할 수 있다. 가려움이 심해지면 깨끗한 수건에 찬물을 적시거나 얼음을 감싸 냉찜질을 해 주면 도움된다.
압구정 아이러브안과 박영순 대표원장은 “미세먼지가 극심할 때는 되도록 외출을 삼가고, 부득이하게 외출할 때는 마스크와 보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며 “실내에 들어와서는 손을 깨끗이 씻고 업무 중에는 눈을 자주 깜박여주면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장시간 컴퓨터로 업무를 하는 경우 50분 일하면 10분 정도는 눈이 쉴 수 있게 해준다. 쉴 때는 먼 곳을 바라보거나 안구 스트레칭을 하면 눈의 피로를 덜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스트레칭 방법은 눈을 지그시 감고 힘을 준 뒤, 다시 크게 뜨고 가볍게 상·하·좌·우를 보는 것이다. 먼 곳과 가까운 곳을 교차로 바라보는 것도 좋다. 눈 근육 긴장을 풀기 위해 두 손을 20~30회 비벼 열을 내 눈을 감은 채 눌러주거나, 손가락으로 눈썹 안쪽에서 관자놀이 부분을 지압해주는 것도 방법이다.
이 외에도 흔들리는 차 안이나 잠자기 직전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을 보는 일은 삼가야 한다.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을 보게 되면 강한 빛이 눈에 직접 닿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같은 원리로 실내조명도 눈에 바로 오는 직접광선보다는 벽에 부딪혀서 오는 은은한 간접광선이 좋고, 조명 밝기는 그림자가 생기지 않을 정도인 200lux가 적당하다.
박영순 원장은 “눈이 뻑뻑하다고 해서 인공눈물을 오·남용 하면 방부제 때문에 오히려 눈에 해로울 수 있다. 인공눈물을 사용할 때는 방부제가 없는 제품을 용법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눈에 이상을 느끼면 바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 봄철 눈 건강에 도움 주는 영양소
안토시아닌 (블루베리 등 베리류, 가지) : 안구 망막에는 로돕신이라는 색소가 있는데 부족하면 눈의 비로는 물론 시력저하나 백내장 등이 유발될 수 있다. 블루베리 등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 시력을 회복하고 눈의 피로를 푸는 데 효과가 있다.
비타민A (토마토, 당근, 시금치) : 비타민A는 시력저하와 야맹증은 물론, 안구 건조나 결막염 예방에 도움을 준다.
칼륨 (바나나) : 부드러운 눈 조직을 보호해 결막염 등 눈병 예방에 좋다.
<도움말 : 압구정 아이러브안과 박영순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