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스팸' 성공 비결, NYT 국제판에 소개돼

입력 2014-01-27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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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1면과 3면에 걸쳐 한국인의 남다른 스팸 사랑 보도

CJ제일제당의 캔햄 브랜드인 스팸이 뉴욕타임스 국제판인 인터내셔널 뉴욕타임스 지면을 장식했다.

27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신문은 24일자 1면과 3면에 걸쳐 “한국에서 스팸은 미국에서 물려 받은 싸구려 캔 햄이라는 오명을 벗고 명절 시즌에는 세련된 포장으로 판매된다”고 소개했다.

신문은 또 스팸이 한국식 음식문화에 뿌리깊게 자리매김하게 된 배경도 다뤘다.

한국전쟁 때 미군이 국내에 소개한 스팸은 먹을 것을 구하기 어려웠던 당시 육류 대신 편리하고 맛있는 돼지고기 특수부위와 같은 존재로 자리를 잡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부유층이나 미군부대와 연줄이 있는 사람만 누릴 수 있었던 특권층의 음식이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제는 신선한 고기가 부족하지도 않고 오히려 더 깨끗하고 신선한 유기농 음식을 선호할 만큼 소비자의 눈높이가 높아졌지만 미국 이외에 스팸을 직접 생산하고 활발하게 소비하는 국가는 한국과 덴마크뿐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또 신문은 전쟁 이후 고기 대체품 역할을 해온데다 쌀밥과 김치로 대표되는 한국 음식과 잘 어울리는 특유의 맛과 생산업체의 철저한 품질관리 등이 스팸의 인기 비결이라고 분석했다.

CJ제일제당 측은 “스팸이 한국에서 명절 선물세트로 각광받는 인기를 누리고 있는 현상을 놓고 뉴욕타임스 기자가 그 원인을 찾고 싶다며 먼저 취재요청을 했고 충북 진천 생산공장까지 직접 방문했다”고 말했다.

한편, 스팸은 연간 약 2만톤, 7500만개의 제품을 생산, 50%에 가까운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국내 1등 캔햄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스팸 제조사인 미국 호멜사로부터 라이센싱과 기술제휴를 통해 1987년부터 CJ제일제당이 국내 생산 및 판매를 하고 있다. 기술 도입은 미국에서 처음 됐지만, 한국인 입맛에 맞게 짠 맛을 줄이고 CJ제일제당의 까다로운 품질관리로 오히려 스팸 제조기술의 롤 모델이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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