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상습침수 유발 용산 신계동 철도교량 철거

입력 2013-12-02 1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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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흐름 단면적 넓힌 콘크리트 박스형 교량 설치

서울시는 그동안 만초천의 흐름을 막아 한강로 일대 상습침수의 주 원인으로 지적됐던 용산구 신계동 철도교량을 철거하기로 했다고 2일 밝혔다.

이 철도 교량은 앞으로 콘크리트 박스형 교량으로 교체된다.

1940년대에 설치된 길이 38m, 폭 45m의 이 교량은 경의선 철도로 사용되다가 경의선이 지하화하면서 폐선로로 남게 됐다.

만초천은 서대문구 현저동 무악재에서 시작해 이화여고, 서울역 앞을 지나 청파로, 용산전자상가를 거쳐 원효대교 지점에서 한강과 만나는 7.7㎞ 길이의 하천이다. 용산구의 절반이 넘는 지역에서 내리는 빗물을 모아 한강까지 흘려보내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지은 지 70년이 넘은 신계동 인근 철도 교량은 하부 공간이 좁아 여름철 집중호우가 내리면 만초천 수위가 높아졌다.

내년 2월 설치되는 콘크리트 박스형 교량은 물이 흐르는 단면적을 기존 61㎡에서 127㎡로 배 이상 넓혔다고 시는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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