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분기 세계에서 팔린 5대 중 1대는 중국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ZTE와 화웨이, 레노버, 쿨패드 등 중국 4개 업체의 2분기 스마트폰 점유율 합계는 19%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14%보다 5%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이들 4개 중국 업체는 삼성전자·애플·LG전자에 이어 4∼7위 자리를 나란히 꿰찼다.
SA는 이들 업체의 판매량 합계는 공개하지 않았으나 이 기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이 2억3000만 대 규모라는 점을 고려하면 4370만 대 안팎으로 추산된다. 삼성전자의 같은 기간 판매량 7600만 대보다는 적지만, 애플(3120만 대)이나 LG전자(1210만 대)의 판매량보다는 많은 수준이다.
SA는 이번 보고서에서 이들 중국업체의 개별 시장점유율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이들 중국업체끼리의 점유율 격차는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인다.
앞선 보고서에서 SA가 공개한 ZTE와 화웨이의 시장점유율이 각각 5%(판매량 1150만 대)와 4.8%(1110만 대)였기 때문. 레노버와 쿨패드 역시 이들과 근소한 차이밖에 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 업체들 중 선두업체인 ZTE는 세계 3위 업체인 LG전자까지도 60만대 차이로 턱밑까지 추격하고 있다.
다만 SA는 이들 업체가 공략 시장을 다양화하는 데는 아직 나서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SA는 “여전히 이들 4개 중국업체는 열기가 가라앉을 줄 모르는 중국 시장에만 심하게 의존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이들이 중국 이외에 아시아·아프리카·중님미 등 성장시장으로 눈을 돌리면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업체들이 선전하고 있는 중저가 시장이 위협받을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