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내 자동차 연비 기준치를 리터당 20km 이상으로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산업부와 환경부는 국가온실가스 감축계획의 일환으로 오는 2020부처 자동차 평균 연비 기준을 대폭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2009년 ‘자동차 연비 및 온실가스 기준 개선방안’ 발표 당시 설정한 오는 2015년까지 리터당 17km의 평균연비 수치보다 더 높은 20km가 거론되고 있다.
평균 연비는 국가 자동차 연비 수준 향상을 위해 기업 단위로 총 판매차가 평균적으로 준수해야 할 업체별 연비 수준을 규제하는 제도다. 개별 차종의 표시연비와는 다른 개념이다.
정부는 업계 협의를 거쳐 이르면 올해 말까지 구체적인 연비 기준치를 확정해 공개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오는 2020년까지 평균연비의 구체적 목표 기준은 현재 확정된 바 없다”면서도 “올해 말엔 업계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 2020년 평균연비 목표 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자동차업계로선 힘이 빠지는 부분이다. 당초 오는 2015년 리터당 17km의 연비 기준을 맞춰야함과 동시에 5년 만에 평균연비를 또 끌어올려야 하는 셈이다. 자동차업체들의 기술적 부담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