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은 24일 인터넷쇼핑 및 온라인광고를 비롯한 지금까지 모바일 투자의 핵심 테마가 주로 새로운 디바이스 도입에 대한 것이었다면 앞으로는 대중화된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전개되는 서비스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며 최선호주로 NHN과 인터파크를 제시했다.
박중제 연구원은 “모바일 환경에서 기업들이 창출할 수 있는 이익의 한 축을 디바이스가 담당했다면 다른 축은 쇼핑과 광고 등 서비스 분야가 될 것”이라며 “BCG는 2016년 인터넷쇼핑 시장은 2조 달러, 온라인광고 시장은 1230억 달러에 달해 2010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연구원은 “모바일은 네트워크 경제의 특징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며 “즉 사용자 수가 늘어날 때 시장의 가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된다”고 말했다.
박 연구원은 이어 “네트워크 경제에서는 초기에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이 매우 치열한 반면 경쟁의 우위가 결정되면 소수의 기업이 대부분의 이익을 독과점적으로 향유하게 된다”면서 “다양한 서비스와 디바이스를 통합하는 에코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을 Lock-in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한 기업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연구원은 “국내에서 모바일 시장 확대에 따른 E-economy의 성장성을 보여준 사례는 카카오톡과 NHN의 라인”이라며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져는 일종의 모바일 플랫폼으로 작용하고 있어 사용자들을 Lock-in 하는 효과가 가장 강력하다”고 설명했다.
박 연구원은 이어 “최근에는 컨텐츠를 제휴함으로써 확실한 수익모델도 입증했다”며 “일본과 동남아 등에서 많은 가입자를 보유한 NHN의 라인의 성장성을 주목한다”고 덧붙였다.
박 연구원은 또 “유통 채널로서 인터넷쇼핑의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높아질 전망”이라며 “네트워크 경제 초기에 가장 유망한 업종이라는 장점도 있는데 인터넷쇼핑 업체 가운데 인터파크를 주목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