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무리한 요구…임협 초반부터 난항

입력 2012-05-17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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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규직 문제 '특별교섭'으로…"경차 생산하라" 경영사항까지

현대자동차의 임금 협상이 시작부터 꼬이고 있다.

17일 현대차 노사에 따르면 지난 15일부터 울산공장에서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 간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 대화의 명칭을 두고 노사가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노조 측은 정규 단체협상 수준을 뜻하는 ‘특별교섭’이라는 의견을, 회사 측은 통상적 의견 조율을 뜻하는 ‘특별협의’로 하자고 내세우고 있다.

현대차 노사는 비정규직 관련 문제를 중심으로 처리하자는 데에는 뜻을 같이 하면서도, 엉뚱한 이름 논쟁 때문에 협상이 지지부진하다.

노조 측은 특별교섭 명칭 문제에 대해 “비정규직 근로자를 바라보는 회사 측의 시선 문제”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사 측은 “노조가 ‘교섭’이라는 이름을 고수하는 것은 불필요한 고집과 집착”이라며 “자신들에게 유리한 명분을 내세워, 협상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전략”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노조 측 제안에는 회사의 중장기 경영 전략과 어긋나는 내용도 포함돼 있어 협상을 어렵게 하고 있다. 노조가 올 임협안에 포함시킨 11가지 별도 요구안에는 ‘타임오프제 원상 회복’, ‘해고자 복직’, ‘경차 생산’ 등 임금협상과 무관한 내용들이 있다.

특히 경차 생산 재개가 문제가 되고 있다.

회사 측은 지난 2000년대 초반 아토스의 생산을 중단한 뒤 경차의 생산을 잠정적으로 중단했다. 수익성이 높지 않은 데다, 현대차의 주요 판매 차종 타깃을 고급 중·대형 세단으로 잡았기 때문이다.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다.

그러나 노조는 “경차의 수요가 늘고 있고, 기아차와 한국GM 등 타 브랜드도 경·소형 모델이 잘 팔리기 때문에 경차의 생산 부활이 필요하다”며 경차 생산 부활을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차종별 생산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신중하게 검토할 사안이지만 노조의 요구를 모두 들어주기는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노조가 경차 생산을 요구하는 것의 이면에는 무작정 근로자들의 수를 더 늘려달라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며 “회사가 내세우는 중장기 경영 전략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의견이 많은 만큼, 지속적인 대화로 현안을 해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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