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오피러스2.7L 차량 정기검사 적합률 ‘1위’

입력 2011-11-21 06:00 수정 2011-11-21 0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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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정기검사한 승용차 가운데 오피러스2.7LPG(2008년식)이 가장 적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국토해양부와 교통안전공단은 지난 2010년 한해 동안 교통안전공단 전국 산하 검사소에서 승용차 126만1077대를 정기검사한 결과, 22만 688대(17.5%)가 부적합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검사결과에 따르면 제작사별 차량분포는 현대 45.2%, 기아 25.8%, 한국GM(지엠) 14.5%, 르노삼성 8.1%, 쌍용 6.5% 순이었다. 부적합률은 현대자동차가 20.2%로 가장 높았다. 이어 한국GM 18.9%, 쌍용자동차 17.9%, 기아자동차 17.7%, 르노삼성차 12.8%로 뒤를 이었다.

차명별 적합률은 기아 2008년식 오피러스2.7(L) 99.0%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다음으로 르노삼성 2008년식 SM5 2.0(G) 98.5%, 현대 2008년식 아반떼 1.6(G) 98.1%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기아 2002년식 카니발2.9(D)이 60.4%, 현대 2000년식 티뷰론터뷸런스1.8(G)은 59.6%로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카니발2.9(D)는 경유자동차로 다른 자동차에 비해 원동기 및 배출가스 부문의 부적합률이 높게 나타났다. 실제로 이 차량은 2003년부터 여러번 결함이 발견돼 리콜(결함시정) 등 시정한 바 있다.

티뷰론터뷸런스1.8(G)은 불법등화장치, 배기관 등을 임의 개조함에 따라 부적합률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함께 최초 4년차 정기검사를 받은 자동차의 평균주행거리는 종합검사 시행지역은 11만8711km로 조사됐다 반면 정기검사 시행지역은 6만4556km로 도시지역의 평균주행거리가 많게 파악됐다.

차종별로는 그랜저TG2.7(L) 9만9468km, 아반떼1.6(G) 5만2930km, 모닝1.0(G) 4만5477km, 베르나1.6(G) 4만4760km 등으로 나타났다.

차종별 평균주행거리는 경·소형자동차에 비해 대형자동차가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료별로는 휘발유 및 경유자동차에 비해 LPG자동차의 주행거리가 많았다. 이는 연료가격과도 많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교통안전공단에서는 국민이 자동차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인자동차의 자동차검사결과 등 자동차서비스정보를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www.ts2020.kr)와 사이버검사소(www.cyberts.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개하고 있다.

자동차검사결과는 같은 차종이라도 소유자의 운전습관 또는 자동차관리상태 등에 따라 많이 달라 질 수 있으므로 각종 소모품 등은 정기적인 점검을 해야 자동차성능을 제대로 유지할 수 있다는 게 국토부측의 설명이다.

권도엽 국토부장관은 “자동차검사가 국민에게 한걸음 더 다가감으로써, 자동차검사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자동차 제작기술 발전에도 기여했으면 한다”고 말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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