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2년여 만에 강경 성향의 신임 집행부로 교체됐다. 이에 따라 현대차 뿐만 아니라 국내 재계 전반에 긴장감이 돌고 있다. 특히 내년은 총선과 대선 등 정치 일정이 있어 노조의 정치세력화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어 내년 노사관계에 암운이 드리우고 있다.
7일 현대차에 따르면 현대차 신임 노조위원장으로 당선된 문용문 후보는 △유급근로시간면제제도(타임오프제) 원상회복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해고자 복직 △현대차·기아차 공동투쟁 등 그동안의 현대차그룹 노동운동 기조와 역행하는 내용의 공약을 내걸고 당선됐다.
현대차 입장에서는 곤혹스러울 수 밖에 없는 입장이다. 현대차는 최근 대내외 경제상황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노조와의 원만한 관계에 힘입어 고속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노조가 사측과 갈등구조를 형성할 경우 불투명한 경영환경에서 실적 악화와 신규 고용 차질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재계 관계자는 “과거 현대차 사측이 노조에 이끌려다니는 모습을 보일 때가 많았으노 최근 2년 동안 원만한 노사관계를 보여 고속성장할 수 있었다”며 “다시 과거 노사관계로 돌아간다면 성장세에 제동이 걸릴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현대차 노조가 국내 노동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감안하면 현대차 노사 간 갈등은 노동운동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민주노총 산하의 핵심 지부인 현대차 노조가 강성으로 바뀌게 되면 최근 수 년간 기세가 약했던 민주노총의 입김이 다시 거세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대선·총선 정국과 맞물려 노조가 정치세력으로 변모, 노조 본연의 기능과 무관한 정치적 이슈로 파업을 주도할 경우다. 실제로 문용문 현대차 노조 위원장 당선자 측은 선거운동 기간 중 ‘노조의 정치세력화 실현’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더욱이 지난달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도 진보성향의 박원순 후보가 당선이 되고, 내년 대선 관련 여론조사에서 진보성향의 가상후보들이 앞서고 있다.
이처럼 진보세력들의 기세가 높아지는 상황에 노조의 정치세력화 움직임이 편승한다면 노동운동 본연의 취지가 변질될 가능성이 크다.
재계 관계자는 “유럽에서 시작된 세계 경제위기가 내년에는 한국경제에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노사 합심이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되는 시점에서 자칫 현대차를 시작으로 노사갈등이 심화되면 노사 모두 피해를 보는 것은 물론 한국경제 전반에 암초로 작용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현대차 노조는 회사발전과 노동환경 개선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경영진과 합리적인 관계를 설정해야 한다”며 “노조 본연의 기능에서 벗어난 정치세력화는 노조에게도 득이 되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